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거세지면서 정치권의 이목은 정의당의 ‘데스노트’에 쏠리고 있다. ‘정의당 데스노트’는 정의당이 부적격하다고 판단한 문재인 정부 공직후보자들이 줄줄이 낙마했다는 의미에서 지어진 것이다. 다만 정의당은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소관 상임위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소속돼있지 않기 때문에 청문회 외에 별도검증을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의당은 그간 정책과 인사 면에서 정부여당과 비교적 호흡을 맞춰와 ‘범여권’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한편에는 심상정 대표 체제가 한 달이 넘은 상황에서 대안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줘야 한다는 부담도 있다. 특히 정의당은 조 후보자가 사법개혁에 강한 의지를 갖고 법무부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검증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심 대표는 지난 18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의 데스노트는 정의당의 것이 아니고 국민의 것이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서 국민의 상식과 검증에 따라 해야 할 것”이라며 “그런데 우리는 법사위원이 없기 때문에 검증 과정에 직접 참여하거나 검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저희는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후보자에 대한 여러 의혹들과 관련해 후보자에게 별도 소명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국회의 공식 검증 과정과 병행해서 정의당 차원에서 검증을 병행해 나갈 것이고 아직 청문회 날짜도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정이 정해지면 종합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현재 드러나고 있는 폭로 중 일부는 아무리 후보자 가족이라고 하지만 사실 확인보다는 의혹제기 자체가 목표인 것처럼 진행되고 있다. 또한 가족에게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이것이 후보자 본인의 문제로 무조건 연결되는 것은 아닌데도 마치 가족의 흠결이 후보자 본인의 문제인 양 공격을 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며 “후보자 검증과정에서 무모한 폭로, 부정적 인상 씌우기 등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와 부동산 거래 의혹 관련해서 본인도 국민정서상 괴리가 있다고 인정한 만큼 이에 대한 충분한 해명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검찰개혁, 법무행정개혁 등의 비전 등 정책영역에서의 검증도 철저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정의당은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검증은 정확하고 치열하게 하되 인신 공격성 폭로를 지양하면서 사법개혁 의지와 능력을 중심으로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밝혀지는 인사 검증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