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행 비행기에 오르고 있다.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베이징행 비행기에 오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 강제징용 배상, 수출규제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회담 전 “우리의 입장을 적극 개진하겠다”고 밝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회담 이후 굳은 얼굴로 “드릴 말씀이 없다”며 자리를 떠났다.

외교부에 따르면, 회담은 내내 엄중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강 장관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일본 각의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지금이라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고노 다로 외무상이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한국의 국제법 위반을 지적하자, 우리 측은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수출규제가 먼저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고노 다로 외무상은 강 장관에게 지소미아 연장 여부에 대해 먼저 물어본 것으로 외교부는 전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일본 측의 문의에 대해 우리 측은 검토 중이라고 원론적으로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지소미아 연장 여부에 대해 일본 측의 관심이 크다는 방증으로 해석됐다.

아울러 강 장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인식을 전달하고 일본 정부의 현명한 결정도 촉구했다. 앞서 13일 외교부는 “지난해 8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로 입수했다”며 후쿠시마 문제를 공론화한 바 있다. 한일 갈등이 첨예해지자 일본을 압박하기 위해 내놓은 카드였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오염수 처리 현황 및 계획 등에 대해 국제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지만 양측은 일단 대화를 이어나가기로 하는 데에는 공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일 외교당국 간 대화를 복원 시킨 그 자체로 의미가 있으며 수출 규제 당국 간 대화를 복원하는 게 키 포인트”라며 “외교 당국 간 대화를 이어가자는 공감은 어느 정도 형성됐다”고 이번 한일 외교장관 회담의 의미를 평가했다.

이번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24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결정 시한과 28일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 발효 등을 앞두고 열린 마지막 담판이었다. 하지만 사실상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한일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날 NSC를 개최하고 지소미아 연장 중단에 대해 검토 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일본의 무역규제에도 불구하고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감안해 연장으로 결론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