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특검 또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특검 또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특검 내지 국회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사청문회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청문회에 앞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청문회 결과와 관계없이 임명 수순으로 갈 것이라고 보고 청문회 이전에 더욱 공세를 높이는 모습이다.

황교안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다. 청문회부터 열자는 청와대와 여당의 주장은 청문회 하루만 넘기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꼼수다. 지금까지 청와대는 청문회를 필요한 절차가 아니라 요식절차로 악용했다”며 “조 후보자는 그동안 드러난 의혹과 고소·고발 건에 대해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부터 받아야 한다. 검찰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특검,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 후보자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반박한 데 대해서는 “추상적인 말로 국민을 현혹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우리가 얘기한 무엇이 가짜뉴스라는 것인지 밝히시라”며 “우리가 잘못됐다면 잘못됐다고 사과하겠다. 그러나 거짓말로 해명해왔다면 그 부분까지 철저하게 추궁하고 사과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말씀 드린다”고 했다.

전날 진행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TF 회의에서 최교일 의원 역시 “최순실 딸 정유라의 이화여대 특혜 입학 사건과 관련해 당시 특검에서 업무방해 혐의를 철저히 파헤쳤듯이, 조 후보자 딸 입학 과정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인사검증을 했다는 걸 고려했을 때 검찰수사를 믿을 수 없다는 것이 한국당 내 분위기다.

김영우 의원은 “청문회가 문제가 아니라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 조 후보자가 여태까지 윤 총장을 포함해서 다 인사 검증하고 그랬다. 그렇기 때문에 수사를 하더라도 지금의 검찰 인사들로는 제대로 된 수사를 할 수가 없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