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자유한국당 반발로 늦춰지는 데 대해 “한국당의 무책임한 행동이 계속되면 민주당 단독으로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는 청문회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자유한국당 반발로 늦춰지는 데 대해 “한국당의 무책임한 행동이 계속되면 민주당 단독으로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는 청문회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한국당이 이날까지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하지 않으면 민주당 단독으로 국민이 참여하는 인사청문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근거 없는 안보 불안을 선동하며 의혹 제기에만 골몰하는데 국가적 단결이 필요한 시점에 국민을 분열시켜 당리당략만 챙기는 것은 올바른 공당의 태도라 할 수 없다”면서 “한국당의 무책임한 행동이 계속되면 민주당 단독으로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는 청문회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조국 후보자에 대해 9월 초 ‘3일 청문회’ 개최를 요구한 데 대해 ‘국민 청문회’로 맞불 놓은 셈이다. 이해찬 대표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청문회가 열려야 하고, 모든 청문회 절차를 끝내야 한다. 한국당은 청문회법에 따라 조속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날짜에 합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국당을 향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한 정략적 태업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이틀간 여는)총리 청문회보다 더 긴 3일 청문회를 고집하고 국회 의무를 저버리는 보이콧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것은 정략적 의도가 개입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오늘(26일)까지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날짜를 확정해주기 바란다. 인사청문회는 정해진 법과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하며 조 후보자만 예외일 수 없다”면서 “만약 오늘까지 (한국당이) 인사청문회 개최 (일정 합의를) 거부한다면 이 대표 말처럼 부득이 내일부터 예정된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의 대화, 때로는 국회와의 대화 등 형식의 구애 없이 국민 청문회 준비에 곧바로 착수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으로부터) 한없이 무책임한 비난만 듣고 있을 수 없다. 여야는 법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하고, 청문회를 통해 후보자의 소명을 듣고 정책과 가치에 대한 신념도 검증하는 절차를 밟아 국민들의 판단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한국당이 분별 있고 책임 있는 제1야당 모습을 보여주기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