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안팎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 압수수색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중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시스
검찰 안팎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 압수수색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중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검찰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과 관련된 대학·재단 등에 대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사안으로 압수수색을 지체하면 사실관계 확인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압수수색 배경을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은 서울대와 고려대, 부산대 의대, 공주대, 웅동학원, 사모펀드 등 의혹과 관련된 대부분이 포함됐다.

야권은 검찰을 지휘해야할 법무부 장관이 오히려 수사대상이 됐다는 점에서 자진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 수사를 받는 법무부장관이라는 있을 수 없는 사태를 빨리 종결지어야 한다”면서 “조 후보자는 즉시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충실히 검찰 수사에 임하라”고 했다.

◇ 전방위적 압수수색… 법무부 보고는 사후

검찰의 수사 의도가 면죄부 부여에 있을 수 있다는 경계의 시선도 보였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나경원 원내대표는 “검찰이 수사하는 시늉만 보일 수도 있고, 진정한 수사 의지가 있을 수 없다고도 본다”며 특검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의 한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청문회에서) 검찰의 수사 중인 사안이라 답변이 곤란하다고 하면 더 이상 추궁이 어려워진다”며 오히려 검찰이 보호조치에 나선 것이라고 의심했다. 과거 증인이나 정부 관계자가 국회에 출석해 “검찰이 수사 중”이라며 예민한 질문을 피해갔던 전례가 적지 않다.

하지만 법조계와 여권 안팎의 반응을 살펴보면, 검찰의 이번 수사가 단순히 정권비호 차원은 아닐 공산이 크다.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의 압수수색 소식에 당혹스러운 모습을 감추지 못하며, 부랴부랴 2일간 진행될 조 후보자 인사 청문회를 받아들였다. 홍익표 원내대변인은 “검찰은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 검증 과정에서 해소되지 않은 의혹이 있다면, 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며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고 가시돋힌 반응을 보였다.

실제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 과정에서 법무부와 사전 공유 없이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검찰 고위 관계자는 “총장과 대검찰청에는 통상의 보고 절차를 거쳐 당연히 보고를 했고, 법무부에는 통상 절차에 따라 대검에서 압수수색 착수 이후에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검찰 입장에서 검찰개혁을 단행하려는 조 후보자에 대해 비난을 감내하며 굳이 감싸줄 이유가 없다.

◇ 오전 한 때 자진사퇴설 증폭됐다 잦아들어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자신의 사무실로 이동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자신의 사무실로 이동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무엇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이번 압수수색의 의미가 작지 않다. 당초 서울지검 형사 1부에 배당됐던 조 후보자 사건은 모두 특수 2부에서 맡는 것으로 재배정 됐는데 검찰 안팎에서는 윤 총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과거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매각 사건 수사에 참여한 전력을 들어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의혹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보니 이날 오전 한 때 조 후보자가 자진사퇴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게 돌기도 했었다. 주말에도 출근하며 매일 메시지를 냈던 조 후보자가 마침 이날 출근을 하지 않으면서 소문은 더욱 증폭됐다. 하지만 오후 조 후보자가 사무실로 출근해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희망한다”,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고 밝히면서 소문은 잦아들었다.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검찰개혁 큰 길에 차질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검찰을 향한 메시지도 잊지 않았다.

청와대 역시 조 후보자에 대한 믿음을 거둬들이지 않았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이 법률을 위배했다는 점에 ‘유감’을 밝히면서도 “진통 끝에 날짜가 결정됐으니 아무쪼록 인사청문회를 통해 법무부 장관으로서 업무능력과 정책비전에 대해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피의자로 전환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검찰수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수사 결과) 아무런 피의사실이 없을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