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관련 논의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법사위 간사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왼쪽)와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등을 돌리고 있다. / 뉴시스
조국 청문회 관련 논의를 위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법사위 간사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간사(왼쪽)와 자유한국당 김도읍 간사가 등을 돌리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은 잡혔지만, 증인·참고인으로 누구를 부를지를 놓고 여야가 다시 대치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자유한국당은 87명의 증인·참고인을 요구했다가 논의 끝에 25명으로 명단을 줄였다. 하지만 후보자의 배우자, 딸, 모친 등이 포함돼있어 더불어민주당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교섭단체 3당 간사 회동 직후 “우리는 87명의 증인 명단을 민주당에 제시했으나 민주당은 가족은 일절 안 되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증인들을 역제안했다”며 “그렇게 해서 최종 25명까지 압축됐지만, 가족은 한 명도 안 된다는 민주당의 반대 때문에 합의가 불발됐다”고 했다.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가족이 후보자 청문회에 나온 사례는 없다”며 “국민들이 후보자에 대해 궁금해하는 부분은 다른 증인이나 설명을 통해서 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한국당의 증인·참고인 요구 명단에는 웅동학원 관련 비위 의혹, 위장전입, 논문특혜, 대학교 및 대학원 특혜 입학 의혹 등과 관련해 조 후보자의 어머니인 박정숙 웅동학원 이사장, 부인인 정경심 웅동학원 이사, 동생인 조권씨와 그의 전 부인인 조모 전 웅동학원 이사, 후보자의 딸인 조모씨 등이 올라있다.

딸 조씨의 부정 입학 및 특혜 의혹과 관련해선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장영표 단국대 교수, 김명주 단국대 의대 교수, 장세진 대한병리학회 이사장,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포함됐다. 논문 등재 의혹과 관련해선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 의사회장이 명단에 포함됐다.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재직 때 의혹이 불거졌던 ‘특별감찰반원 민간인 사찰 의혹 및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과 관련해선 김태우·이옥현 전 청와대 특감반원이 증인으로 신청됐다. 유재수 부산경제부시장도 비위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이름을 올렸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 가족들이 청문회에 나와야 할 상황은 조 후보자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며 “불리한 의혹은 청문회에서 말하겠다고 주장해 왔는데, 이제 막바지 증인 협상 과정에서는 그렇게 책임을 전가한 가족을 절대 증인으로 수용할 수 없다고 버틴다. 국민 여러분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후보자의 딸, 동생, 어머니를 불러 무엇을 따지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당리당략과 정쟁을 위해 온 가족을 불러 모욕을 주겠다는 것이라면 비정한 정치, 비열한 정치라고 규정한다”고 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청문회 5일 전까지 증인·참고인에 대한 출석요구서가 송달돼야 한다. 28일에 송부가 돼야 9월 2일 청문회에 증인 출석이 가능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