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특검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특검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특검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역 법무부 장관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되면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질 수 없다는 판단 하에 특검법을 발의해 공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이 지금 검찰 수사에 대단한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 범죄 혐의자 수사는 검찰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장관 후보자는 물론 현직 장관도 예외 없다”며 “그런데 민주당은 구시대적 적폐를 운운하며 노골적으로 검찰 수사에 정치적 압력을 가하고 있다. 이렇다면 임명 강행 후의 시나리오도 불보듯 뻔하다. 장관이 된다면 당연히 수사를 방해할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것은 바로 스스로 특검 불가피론을 합리화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당은 미리 ‘조국 게이트’ 특검법을 준비해놓겠다”며 “조국 게이트의 실체는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곡학아세하는 좌파 지식인들은 권력에 아첨하고 정권의 타락을 감싸고 있다. 검찰을 악당에 비유하고 ‘가족 인질극’을 운운한다. 대통령의 ‘국민 인질극’은 정녕 보이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를 압박하는 동시에 검찰 수사 이후 특검과 국정조사 카드를 내놓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다. 검찰 수사가 시작되면서 ‘검찰 대 여권’ 전선이 형성되자 이를 유리하게 활용하겠다는 의도와 함께 특검을 위한 명분 쌓기라는 분석도 나온다.

윤영석 의원은 이날 “이 사건은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일단은 저희가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수사가 미진하다고 판단되면 국회 차원에서 특검을 발휘해서라도 이 부분은 소상하게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