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각종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각종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실상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신의 억울한 심정을 피력했다. 여야가 잠정적으로 합의한 인사청문회 일정(2~3일)이 무산된 직후 기자간담회를 자처했다. 조국 후보자는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각종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제기된 ▲사모펀드 투자 논란 ▲딸의 장학금 수령 논란 등에 대해 “관여한 바가 없다”고 모두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딸의 장학금 수령 논란에 대해서는)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 (사모펀드 투자 논란 역시) 저는 물론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그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었고, 따라서 관여하지도 않았다”면서 “(이와 관련해 문제가 되는 제) 5촌 조카가 빨리 귀국해서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또 야권에서 제기하는 ‘이중성 논란’에 대해서도 “개혁주의자가 되려고 노력했으나 아이나 주변 문제에 불철저했다. 정치와 민주화에 관해 관심을 가지면서도 ‘불평등, 사회경제적 민주화’ 문제에 제가 소홀한 데 대해 후회와 반성을 많이 한다”면서 “정치적인 민주화는 만개했지만, 사회경제적 불평등 문제와 부익부 빈익빈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가 책임이 있다. 향후 저를 포함해 모두가 고민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대해 “검찰이 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을 한 데 대해 언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한 평가가 제 입으로 나오게 되면 향후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 법무부 장관이 되면 가족과 관련한 일체의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하도록 지시하겠다”고 말했다.

◇ “알릴 기회 없었다”

야권은 조국 후보자가 사실상 ‘청문회 패싱’을 한 데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법에서 정한 인사청문회를 끝내 거부한 조 후보자가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기습 침략했다. 주권자 권리에 대한 명백한 테러이고 법치에 대한 유린”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조 후보자가) 만약 법대로 청문회에 끝까지 응하지 않고 오늘(2일) 기자간담회로 유야무야 넘어가려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국민들이 내년 4월에 심판할 것”이라면서 “아직도 법대로, 법에서 정한 청문회를 할 수 있는 기간이 남아있다. 그 기간은 9월 12일”이라며 청문회 일정 조율을 재차 호소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의원총회에서 “국민청문회를 강행하는 것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원칙에 정면에 도전하는 일”이라며 “국민청문회는 법률적 근거가 없는, 국회를 무시하는 불법 청문회다. 관련 법률을 검토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전원을 권한 남용 등 혐의로 고발조치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야권의 비판에 대해 “법상 오늘이 인사청문회 마지막 날”이라며 “제가 여야 정치권이 청문회를 언제 열지 합의하는 것은 알 수 없다. 지금 (여야 합의) 과정을 보더라도 여러 번 (청문회 일정이) 연기되고 또 합의되더라도 (일정이) 파기됐다”고 불가피한 사정을 항변했다.

그러면서 “청문회가 언제 열릴지 알 수 없고, 오늘이 마지막 날인 만큼 제가 국민의 대표 앞은 아니지만, 국민의 여론을 반영하는 언론 앞에서 (입장을 밝히는 게) 맞다고 본다. 다른 한편으로 제가 지난 3주간 수많은 공격과 비판, 질책이 있었지만 말할 수 없었다”며 “최소한의 이야기를 국민에게 알릴 기회가 없어지는 것 같아 민주당에 요청했고, 당에서 흔쾌히 하겠다고 답이 왔다”고 강조했다.

다만 조 후보자가 기자간담회 일정 발표 직후 청와대가 오는 3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예고한 만큼 ‘성급한 결정’이라는 우려도 정치권 내부에서 제기된다. 조 후보자의 경우 이날(2일) 기준으로  정부가 인사청문요청안 제출을 요구한 지 20일째로, 3일부터 대통령은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는 “오늘 기자간담회와 별도로 여야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내일이라도 열면 참석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