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강하게 비판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강하게 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향해 강한 어조로 성토했다. 당초 여야는 2~3일 이틀간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하는 데 잠정 합의했지만, 청문회 증인 선정 과정에서 여야가 끝내 합의하지 못해 불발됐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2일) 무제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후보자의 시간을 사용했고, 많은 의혹에 대해 비교적 소상히 해명했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적지 않은 의혹이 해소됐다고 판단하고 국민 눈높이에 따라 국민의 판단을 구하겠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이날(3일) 국회에서 조 후보자가 밝힌 의혹 해명과 관련한 반박 기자간담회를 준비한 데 대해서도 ‘정치 공세’라고 규정하며 비판했다. 그는 “한국당의 무리한 요구로 인사청문회가 무산됐고, 오늘 기자간담회를 연다고 한다. 보나 마나 뻔하지만 지켜보겠다”면서 “인사 검증은 뒷전이고 정치 공세만 반복되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대통령 권한으로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는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간에 대해 무리한 요구를 계속 한다. 대통령의 권한은 우리가 마땅히 존중해야 한다”면서 “재송부 기한은 대통령의 시간이다. 국회는 이제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을 기다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당초 여야는 어제(2일)와 오늘(3일) 양일간 (조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민주당의 대승적 결단과 양보를 악용해 비윤리적이고 패륜적인 후보자 가족 증인 요구를 앞세우며 정상적인 청문회 진행을 가로막았다”고 했다.

이어 “더 이상 조국을 둘러싸고 무의미한 정쟁이 이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한국당은 무책임한 장외 선동을 중단하고, 인사청문회 무산에 따른 정치적 책임도 져야 한다. 한국당의 각성과 정치 공세 중단을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