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릴 자유한국당 '조국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간담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원들의 반박 간담회를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듣고 있다. / 뉴시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릴 자유한국당 '조국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간담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원들의 반박 간담회를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듣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에서 또 다시 실언이 잇따르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강도 높은 공세를 이어가는 도중에 ‘막말 논란’으로 자충수를 뒀다는 평가다.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정부여당 지지도가 하락세로 돌아선 상황임에도 이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당내에서 나왔다. 인사청문회가 무산되면서 조 후보자가 자청한 기자간담회에 여론의 이목이 집중돼 한국당이 ‘여론전’에서도 실패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감지된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부산 장외집회 현장에서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얘기가 있다”며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발언을 한 데 이어 인사청문회 질의 과정에서도 잇단 실언이 나오면서 정치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정갑윤 의원은 미혼인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게 “한국 사회의 제일 큰 병폐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출산율이 우리나라를 말아먹는다”며 “그것도 갖췄다면 100점짜리 후보자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박성중 의원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게 “아내 관리도 제대로 못 하는 사람이 수십조 원 예산을 다루는 과기정통부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겠냐”고 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3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막말과 망언, 성희롱과 여성비하 발언이 난무하는 한국당. 대한민국 여성에게,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무릎 꿇고 사죄하라”며 “한국당에게는 여성의 출산과 결혼, 아내의 행동 관리 여부가 대한민국 국무위원 후보자의 검증 기준인가. 여성은 ‘출산의 도구’가 아니라 평등한 인격체다. 아내는 ‘관리의 대상’이 아니라 상호 존중의 동반자”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 내에서 실언 논란이 잇따르면서 당의 투쟁력을 약화시킨다는 분석이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이 “또다시 드러난 조국의 위선, 더 이상 국민 우롱 말고 사무실의 꽃 보며 자위(自慰)나 하시라”라는 논평에서 의도적으로 자극적인 중의적 표현을 썼다는 비판을 받은 것이 대표적이다. 이로써 조 후보자 의혹에 대한 강한 ‘한 방’을 내놓기는커녕 변죽만 울리는 모습이 돼버렸다는 것이다.

◇ 원내지도부 ‘전략 부재’ 드러났다는 비판

“당이 조 후보자 논란을 대응하는 모습이 너무 무기력하다”는 당내 비판도 나오고 있다.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확산되면서 임명을 반대하는 여론이 높았고 정부여당 지지율도 하락하는 등 한국당 입장에서 ‘호재’가 될 수 있었던 일에 당 지도부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것이다.

홍준표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젠 무기력한 야당에 대해 기대를 접었다. 이 잘못된 상황을 바로 잡아 줄 곳은 검찰 뿐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말로 살아있는 권력도 잡을 수 있는지, 검찰의 사정기능이 살아 있는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자”고 했다. ‘무기력한 야당’은 한국당을 겨냥한 발언이다.

홍 전 대표는 전날(2일)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가 국회에서 진행된 것과 관련해 “국민과 야당을 얼마나 깔보면 저런 오만방자한 행동을 하겠느냐”며 “그걸 제지하지도 않고 그대로 진행시키니 웰빙 정당이라고 하는 것이다. 몸으로 막는 것은 이때 하는 것이다. 뒷북이나 치고 있으니 한심한 원내전략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원내지도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이날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반박하기 위해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간담회를 열었다. 나 원내대표는 “‘논문 제1저자가 될 만큼 열심히 했다, 나는 코링크PE도, 사모펀드 투자처도 몰랐다’ 이 뻔뻔한 거짓의 실체를 분명히 짚어드리겠다. 조 후보자에게 몇 시간이고 방송 생중계를 허용한 언론, 제1야당의 반론권을 반드시 보장해주시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청문회가 열릴 수 있도록 여당을 지속적으로 압박하겠다는 입장이다. 증인·참고인의 출석 요구서를 청문회가 열리기 5일 전까지 송달해야 한다는 인사청문회법 규정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증인 채택의 건을 의결하고 5일 후 청문회를 열자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상 청문회는 열리기 힘들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포함한 6명의 인사청문 대상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증인 명단과 청문회 날짜에 대한 여야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남은 기간 동안 ‘극적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6일까지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7일 이후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