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취재진으로부터 질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취재진으로부터 질의를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아세안 3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조국 등 장관 후보자 6명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구했다. 기일은 6일까지다. 6일 자정까지 인사청문보고서가 도착하지 않더라도 법률상 문재인 대통령은 7일부터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임명이 가능하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사실상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강행 수순으로 보고 있다.

◇ 靑 “의혹 대부분 해소” 장관 임명 수순

최대 관심사인 조국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역시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 사법개혁 적임자 수준을 넘어 문재인 정부 자체의 상징성까지 갖게 됐기 때문이다. ‘조국 때리기’가 곧 ‘문재인 때리기’가 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조 후보자 카드를 접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대부분 언론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야당이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언론이 제기한 의혹을 해명해도 해명이 (제대로) 보도되지 않았고, 기회도 없었다”며 “(간담회를 통해) 의혹들에 대해 조 후보자 나름 성실하게 답을 했고, 해소하지 못한 부분은 별로 없다”고 간담회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각종 의혹제기로 이미지에 적잖은 타격을 받았지만, 인사검증 과정에서 조 후보자가 얻은 수확도 없지만은 않다.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부터 강력한 지원을 얻게 된 것이 대표적이다. 실제 이번 기자간담회를 전후로 문 대통령 지지층에서 ‘조국 힘내세요’ 실검 올리기 등의 활동이 시작됐고,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대중들의 인지도가 높아졌음은 물론이다.

◇ 야권의 대선주자급 인사검증 반작용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의를 할 기자를 고르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의를 할 기자를 고르고 있다. /뉴시스

문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몇 가지 요소가 이를 가능케 했다는 분석이다. 첫째는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공개편지다. 유력인사의 자녀로 살아가는 동병상련의 감정을 표현한 수준이지만, 현직 대통령의 아들이 미래권력이 될 수도 있는 인물의 딸에게 보내는 메시지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단순하지 않았다.

둘째는 사상 최초로 진행된 장관 후보자 무제한 기자간담회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 후보자가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간곡히 요청해 성사됐다. 100여 명이 넘는 기자들 앞에 홀로 앉아 질문에 답변하는 그림이 연출됐는데,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간담회 모습과 오버랩 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청와대 전직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기자간담회는 오페라 같은 부채꼴의 무대에서 문 대통령이 답변하는 모습을 기획했었는데 영빈관 사정으로 진행되지는 못했었다. 조 후보자의 이번 기자간담회 모습이 청와대가 당초 기획했던 그림과 더 흡사했던 셈이다.

기자간담회 이후 지지층의 반응도 대통령 기자간담회와 흡사하다. 기자들의 이름과 질문 내용을 일일이 정리한 포스트가 SNS를 타고 전파되고 있으며, 일부 기자들에 대한 공격도 이어지고 있다. 실검에는 ‘한국기자수준’ ‘근조한국언론’ 등이 순위권에 올랐다. 대통령 신년 기자간담회, 2주년 대담 후 질문자에게 공세의 포인트가 집중됐던 모습 그대로다.

마지막은 언론의 십자포화다. 문 대통령은 상대당과 언론으로부터 많은 견제를 받았던 정치인 중 한 명이다. 문 대통령 스스로 “언론에 가장 많은 공격을 당했던 사람”이라고 자처할 정도다. 조 후보자 역시 주요지면을 통해 ‘대통령급 검증’을 받았는데, 이 역시 문 대통령과 비견되는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강한 작용은 더 강한 반작용을 일으킨다는 정치판 진리처럼, 조 후보자를 지지하는 층이 결집되는 형국이다.

물론 조 후보자가 차기 대선주자가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기자간담회 다음 날 아내 정경심 씨 사무실을 압수수색할 정도로 검찰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무엇보다 조 후보자의 의지가 있는지도 불문명하다. 이와 관련해 “다음 공직은 없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정치권과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미래는 알 수 없다. 앞서 청와대 민정수석직 수락 당시에도 조 후보자는 “학교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지만, 지금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누구보다 직무에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