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가 홍남기 부총리와 함께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총리가 홍남기 부총리와 함께 국무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총리실이 일본 NHK 등 언론보도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다. 일본 측이 한국을 백색국가로 원상회복하면 지소미아 연장을 재검토해 볼 수 있다는 기존의 입장을 이낙연 총리가 전달했을 뿐, 두 가지를 동시에 해결하자는 제안은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낙연 총리가 일한의원 연맹 가와무라 다케오 간사장과의 회동에서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한국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우대국 제외 조치를 함께 세트로 원점으로 돌리자는 제안을 했다는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며 "일본 측이 취한 조치들을 원상회복하면 한국도 지소미오 종료 결정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을 설명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3일 NHK 등 일본 언론들은 한국을 방문해 이낙연 총리를 만나고 돌아온 가와무라 간사장의 말을 빌려 이 총리가 “한일 지소미아가 11월 실효되므로 그 때까지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관리와 묶어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백색국가 지정취소와 한일 지소미아 연장 종료를 동시에 원점으로 돌린다는 식의 제안을 이 총리가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가와무라 간사장은 “이 총리가 지금의 상황을 정상화하기 위해 노록하고 있다”고도 했다.

‘동시 원상회복’ 제안이 실제로 이뤄지지도 않았지만, 실제 이뤄졌다고 하더라도 일본 측이 받아들일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안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징용을 둘러싼 문제의 해결이 최우선”이라며 “국가와 국가의 약속이기 때문에 한국이 지켜야 한다. 그 한마디가 전부”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