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지명 철회를 결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라가 온통 불신과 혼란에 빠져 있고, 편가르기 싸움으로 멍들고 있다"며 "네 편 내 편을 가를 때가 아니라 나라를 구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2일 열린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해 손 대표는 "법과 절차, 국민을 무시한 국회 유린 행위"로 규정하며 "국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주지도 못하고 분노만 가중시켰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국회법을 어겨가면서까지 조국 수석에게 이런 기회를 줬다"며 "정치에 대한 불신만 키웠고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의 싸움만 부추기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3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 보고서를 6일까지 재송부 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도 손 대표는 "청문회가 열리지도 않았는데 재송부를 요청하는 것은 청와대가 상식적이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론 분열을 막고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거둘 수 있도록 지명을 철회해 달라"며 "형식은 본인 사퇴가 되겠지만 결심은 대통령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