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논의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논의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바른미래당이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개최 논의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 공조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우롱과 국회 무시가 도를 넘어섰다"며 "조 후보자를 끝내 장관에 앉히겠다며 오만과 독선의 극단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어제 조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6일까지 송부하라는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다"며 "하지도 않은 인사청문회 보고서를 내놓으라고 하는 것은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장관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강행 의사를 노골화한 이상,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조국 지키기 쇼'에 들러리를 설 수 없다"며 "부득이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 논의를 오늘부로 전면 중단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신 야당과 함께 조국 전 민정수석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를 시작하겠다"며 "문 대통령이 청문보고서를 꼭 받고 싶다면 조 후보자와 민주당에게 셀프청문회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하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