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간사회동에서 여상규 위원장이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도읍 자유한국당 간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간사회동에서 여상규 위원장이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도읍 자유한국당 간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이 좀처럼 정해지지 않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들은 4일 만나 일정 협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오는 6일까지 청문회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청문회 날짜를 더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상규 법사위원장과 송기헌 민주당 간사, 김도읍 한국당 간사는 이날 오전에 만나 조 후보자 인사청문 일정을 논의했다.

여 위원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청와대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 내 청문회를 연다면 고려해보겠다는 정도이고 한국당은 증인, 자료제출 요구를 적법하게 해서 5일 이상의 기한 여유를 두고 다음 주 초 청문회를 개최해야 응하겠다는 생각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청문회 일정은 물론 증인 채택에 대해서도 이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당초 조 후보자의 배우자를 증인 명단에서 제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등 수사 상황에 변화가 생겼다고 보고 배우자를 다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 위원장은 “가족 중에 부인과 동생 정도는 적어도 증인으로 나오게 해줘야 한국당 의원들의 부정적 여론도 잠재울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김도읍 간사는 “만약 자료 제출과 증인 출석이 확실히 담보된다면 그렇게 약속만 해준다면 증인 문제는 융통성 있게 협상해볼까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