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논란과 관련해 "조국 사태의 본질은 문재인 대통령의 왜곡된 민주주의 인식에서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논란과 관련해 "조국 사태의 본질은 문재인 대통령의 왜곡된 민주주의 인식에서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 논란과 관련해 "조국 사태의 본질은 문재인 대통령의 왜곡된 민주주의 인식에서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마치 자신이 선출된 군주라도 되는냥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는 국민이 반대하든 말든 내가 선택한 사람은 좋은 사람이니 잔말 말고 따르라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해야 할 일은 대통령의 반헌법적 권한행사를 막는 것이지, 초법적 권한 행사에 길을 터주는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를 여당과 합의한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오 원내대표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그동안 협상하자고 요청할 때는 청문회 기간과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진을 빼던 사람들이 정작 대통령이 국회를 능멸하는 상황에서 뒷북 청문회에 합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더욱 어처구니 없는 건 뒷북 청문회를 합의한 양당이 출석 의무 자체가 사라진 증인 출석 여부를 놓고 옥신각신하는 것"이라며 "코미디가 아닐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뒷북 청문회와 상관 없이 조 후보자 부정비리 진실규명을 위한 국조와 특검 도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며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의원들의 힘을 모아 문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에 브레이크를 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