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민주당 송기헌 법사위 간사와 한국당 김도읍 간사, 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 채택 관련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 뉴시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민주당 송기헌 법사위 간사와 한국당 김도읍 간사, 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증인 채택 관련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5일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최 총장은 조 후보자의 딸이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허위로 수상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총장 명의로 표창장을 준 사실이 없다”고 밝혀 관련 의혹의 핵심 증인으로 떠오른 바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부를 증인 명단에 합의했다. 한국당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정병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박사,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 안용배 창강애드 이사, 임성균 코링크프라이빗에퀘티 운용역, 최태식 웰스씨엔티 대표, 김병혁 더블유에프엘 사외이사, 신수장 관악회 이사장, 장영표 단국대 교수,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김명주 동양대 산학협력단장 등 11명을 증인으로 요구했다.

당초 요구했던 최 총장은 합의 과정에서 빠졌다. 법사위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자칫 더불어민주당에서 동양대 총장을 받지 않겠다고 하고 우리가 계속 총장 증인 채택 고수를 하다간 청문회가 무산될 것 같은 분위기가 있었다. 그래서 저희가 최 총장은 양보를 할 수밖에 없었다. 최 총장 빼고 11명이 증인으로 합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최 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한국교회언론회가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논평을 냈던 것을 들며 “최 총장의 발언이 중립적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교회언론회는 ‘조국(曺國) 후보자님, 조국(祖國)을 위해서, 조국(早局)하시죠’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국민들을 생각해서라도 스스로 사퇴하거나 청와대가 말려야 하는데 그런 움직임이 전혀 없다. 참으로 안타깝다”며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에 대해 반대하는 분명한 의사를 표명했던 분이라서 조 후보자에 대해 중립적 의견을 갖고 있는 분은 아니라는 것은 우리가 인지할 수 있었다. 최 총장의 발언이 과연 중립적인가, 사실만을 얘기했는가라고 보기엔 좀 조심스럽다”며 “조 후보자를 반대하다 보니 발언에 대해 의도가 있지 않은가 하는 의구심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여야 증인 명단에 합의를 본 법사위는 이날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고 청문회 실시의 건, 자료제출 및 증인채택의 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조 후보자 청문회는 오는 6일 하루 동안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