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계자가 검찰의 조국 후보자 수사방식에 대해 불쾌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뉴시스
청와대 관계자가 검찰의 조국 후보자 수사방식에 대해 불쾌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다”는 검찰의 주장을 재반박했다. 조국 후보자 관련 수사에 개입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관여할 뜻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공식적으로는 검찰과의 확전을 피했지만, 청와대와 검찰이 이례적인 공개설전을 벌이는 등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의 표창장이 위조됐다는 의혹을 언론이 보도했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팀은 표창장을 받을 당시의 상황을 점검했다”며 “그 결과 정상적으로 표창장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같은 내용을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은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내부 기류가 변하고 있는지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문의했다”며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청문회 준비팀이 전해온 내용을 보면 기류가 흔들릴 이유가 없다는 입장과 함께 그 근거를 위와 같이 설명했다. 일부 언론에서 이를 기사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검찰은 이를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는 지금까지 수사에 개입한 적도 없고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국민과 함께 인사청문회를 지켜볼 것이고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의 수사 이유가 조 후보자의 개혁성향 때문이라고도 주장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오는 게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 압수수색을 하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 일제 소탕 하듯이 하는 것”이라고 검찰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