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태풍링링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피해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태풍링링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피해상황을 보고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6일까지 시한을 정해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했을 때만 해도 바로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예상과 다른 행보다. 임명 강행 시 야권의 반발과 여론의 역풍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의 반응을 종합하면, 9일 조국 후보자의 임명 여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현재 여러 채널을 통해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여론을 수렴하고 있다는 정도만 알려졌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사실상 블랙아웃 상황”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조 후보자 임명 가능성을 크게 보고, 비상 최고위까지 준비했었다.

문 대통령이 장고에 들어간 것은 변수가 당초 예상보다 늘어나 고려할 사항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먼저 청문회 이후에도 반대여론이 만만치 않은 것이 크다. 특히 검찰이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를 사문서 위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면서 부담은 더 커졌다.

무엇보다 도덕성에 타격을 입은 조 후보자가 임명이 되더라도 검찰개혁을 이끌 수 있을지 정치권 안팎에서 비관론이 적지 않다. 인사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시간을 끌지 않던 문 대통령도 이번에는 숙고할 시간이 필요했던 이유다.

그렇다고 청와대와 여권의 기류가 반대로 전환된 것은 아니다. 일부 의원들이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지만, 지지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크다. 정의당 역시 사법개혁이라는 큰 틀에서 조 후보자에 적격 판단을 내렸다. 중진회동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임명철회 의견은) 한 10~20% 정도 있다. (의견들이) 다 일색으로 될 순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