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할지 여부를 놓고 막판까지 고심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조국 장관을 임명했을 때와 임명철회를 했을 때의 상황을 모두 가정한 대국민메시지를 마련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점에서다. 반대여론에 대한 부담감을 그만큼 크게 느끼고 있었다는 방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 장관 관련 보고를 받은 것은 6일 밤이다. 아세안 3국 순방을 마치고 위기관리센터에서 태풍 링링 관련 대비태세 점검까지 끝낸 이후다.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으며 참모들 사이 찬반격론은 7일 새벽까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발언을 삼간 채 주로 참모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대국민 메시지 초안 작성 지시는 일요일 오후 떨어졌다. 그런데 지시 내용은 임명을 했을 경우와 임명을 철회했을 경우 모두를 상정해 두 가지 버전을 준비하라는 것이었다. 8일 오후까지도 문 대통령이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후 메시지를 다듬는 것도 여느 때와는 달리, 문 대통령이 밤새 연설문을 가지고 직접 수정했다고 한다.

청와대 참모들에게 임명 사실이 알려진 것은 9일 오전 티타임이다. 청와대 주요 참모들은 노영민 비서실장 주재로 매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현안점검회의를 하고, 핵심 참모 몇 명이 집무실에 입장해 티타임 겸 현안을 보고한다. 이 자리에서 임명 결과가 공개됐고 구체적인 메시지 전달 형식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문 대통령이 결단을 내린 시점은 일요일 늦은 밤부터 월요일 새벽 사이로 추정된다.

조국 장관도 임명 전 대통령의 이 같은 고심을 인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조 장관은 8일 밤 11시 30분쯤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에게 “내일(9일) 어떤 결정이 내려지건, 부족하고 흠결이 많은 사람임을 알면서도 저를 지지해주셨던 분들의 마음을 잊지 않으며 살겠다. 다시 한번 깊은 감사 인사드린다”고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