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체제가 공식적으로 닻을 올렸다.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은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은 위원장은 “금융이 시장의 변화와 기대에 부응하려면 안정·균형·혁신 ‘세 바퀴’로 굴러가야 한다”며 △확고한 금융안정 △혁신성장 지원기능 강화 △혁능 △금융산업의 혁신 추진 등 네 가지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시장의 안정이 없이는 그 어떤 금융혁신이나 포용금융도 연목구어에 지나지 않는다”며 “냉정하고 침착하게 시장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엔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금융시장은 미중 무역전쟁과 일본의 수출 규제 등으로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은 위원장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 신규 자금지원 등 금융지원이 차질 없이 충분하게 집행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혁신기업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 확대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기술과 아이디어’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미래성장성 위주로 여신심사체계를 개편할 것”이라며 “부동산 자산이 아니더라도 지적재산권, 재고 등 기업이 가진 다양한 유‧무형 자산이 자금조달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일괄담보제도의 도입’과 안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창업 초기의 자금조달애로를 극복하도록 정객금융기관을 통해 창업기업에 충분한 우대자금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사가 혁신금융을 적극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 제도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회사가 혁신기업을 지원하면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고의·중과실이 없으면 면책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감사원의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벤치마킹해 면책위원회 운영 등 금융사의 우려를 덜어드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포용 금융에 대해선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접근성 확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라는 투 트랙으로 접근하겠다고 전했다. 은 위원장은 “안정적 재원 확보를 토대로 서민·취약 계층에 대한 정책서민금융과 중금리 대출 등 자금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소비자 보호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라며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불합리한 금융관행 등에 따른 피해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금융소비자 보호시스템을 선진화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을 위해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DLS 등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그는 해당 사안과 관련해 “관련 제도를 꼼꼼히 살펴보고 소비자 보호에 미흡한 점이 있다면 판매규제 강화 등 필요한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규제 개혁에도 힘쓰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은 위원장은 “다양한 혁신서비스를 출현시키고, 금융규제의 동태적 개선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의 어깨는 무겁다. 혁신금융 과제를 추진력 있게 수행해야 하는 한편, 해외금리연계 파생상품(DLS) 사태와 일본 수출규제, 제3 인터넷전문은행 인가 등 갖가지 이슈를 현명하게 풀어가야 한다. 특히 혁신금융은 전임인 최종구 전 위원장 때부터 적극 추진돼온 정책 전략이다. 은 위원장은 전임 위원장의 의지를 이어받아 혁신금융 정책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체제가 순항을 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