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장 잔혹사가 이어지고 있다. 박기동 전 사장이 채용비리 혐의 등으로 실형이 확정된 데 이어 김형근 사장 또한 검찰 수사를 받게된 것. 공사 측은 ‘정당한 업무’라며 반박에 나섰지만, 전·현직 사장을 둘러싼 논란에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1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충북경찰청은 지난 10일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과 간부급 직원 6명 등 총 7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은 지난해 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활동 자금 3억5,000여만원 중 일부를 지출 명목과 다르게 청주의 특정지역 후원을 위해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김 사장이 내년 총선에서 청주를 지역구로 국회의원 출마를 염두에 두고, 회사 자금을 정치적 목적에 의해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11일 입장문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공공기관의 정당한 행위이며 예산집행과 관련해 개인적인 부정 사용은 추호도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공공기관으로서 당연한 책무인 사회공헌이 왜 범죄행위이며, 지역발전을 위한 기여가 왜 배임인가”라고 반문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충북 인구 중 절반이 청주에 거주하고 있고, 충북 복지시설 본부의 상당수도 청주에 소재해 있어 많은 자금이 투입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사장님이 청주 출신이라는 점 등에 경찰의 오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가스안전공사 사장을 둘러싼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가스안전공사 사장을 역임한 박기동 전 사장은 공사 채용 과정에서 면접 점수를 조작하는 등 채용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과 벌금 3억원 등 실형이 확정됐다. 당시 박 전 사장은 2012년 10월부터 2017년 1월까지 특정 업체와의 계약 체결과 승진 청탁 명목으로 9명에게 총 1억3,111만원을 챙긴 혐의도 받았다.

전임 사장에 이어 현직 사장까지 정치적 구설에 오른 만큼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여기에 김 사장은 ‘낙하산’ 인사 논란과 실적 개선 등 당면 과제도 안고 있는 상황이다.

김 사장은 지난해 1월 취임 당시부터 낙하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가스안전 관련 전문성이 부재한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충북도의회 의장을 지낸 이력 등이 논란의 배경이 됐다.

지난해 실적도 적자를 기록했다. 공공기관 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가스안전공사는 2016년 1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후 2017년 3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로 돌아섰다. 하지만 지난해 5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재차 적자를 기록했다. 순이익 또한 2017년 31억원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33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될 경우 향후 가스안전공사 업무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사 측은 “지난해부터 장기간에 걸쳐 반복된 경찰 수사로 인해 공사의 주요 업무인 가스안전 관리 업무 수행에 큰 지장이 초래됐다”며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