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가 오는 30일 경기도 김포에 국내 최초로 자동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점포를 정식으로 선보인다. / 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가 오는 30일 경기도 김포에 국내 최초로 자동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점포를 정식으로 선보인다. / 신세계아이앤씨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한국에도 미국 ‘아마존고’처럼 별도의 결제대가 필요 없는 자동결제 기술인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을 도입한 유통 점포가 들어선다.

19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신세계아이앤씨는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에 오픈 예정인 신규 데이터센터에 다양한 IT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셀프 매장을 구축한다. 임직원 대상 테스트 운영 기간을 거친 후, 오는 30일부터 일반 고객도 이용할 수 있는 정식 매장으로 오픈한다.

고객은 SSG페이 또는 이마트24 앱을 통해 발급된 입장 QR코드를 스캔한 후, 셀프매장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별도의 상품 바코드 스캔이나 결제 등의 과정이 전혀 없이 쇼핑 후 매장을 나가면 SSG페이로 자동 결제되는 미래형 유통 매장이다. 이는 아마존의 무인 매장인 ‘아마존고’과 같은 방식이다.

이 밖에 스마트 밴딩머신 존도 구축했다. 소형 유통매장에 특화해 개발한 신세계아이앤씨의 스마트 밴딩머신은 그 자체만으로 작은 편의점처럼 운영할 수 있다. 최대 5개 상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고, 클라우드 기반 POS를 적용해 신용카드, 교통카드, 간편결제 등 원하는 결제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유통산업에 IT기술을 접목하는 다양한 디지털 비즈니스를 전개 중이다. 클라우드POS, 셀프계산대(SCO), 전자가격표시기(ESL) 등 유통매장에 다양한 IT 기술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부터 셀프매장 구축을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해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장욱 신세계아이앤씨 대표는 “신세계아이앤씨 셀프매장은 당사가 연구 및 개발 중인 다양한 기술들을 시험하고 적용하는 혁신적인 테스트베드 매장으로 고객들이 실제 쇼핑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리테일테크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