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4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과 9번째 한미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74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과 9번째 한미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4차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4개국 정상들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이 잡혀있으며 유엔총회 기조연설과 기후행동정상회의, P4G 정상회의 준비행사 공동주관 등의 행사에 참석한다. 이번 유엔총회는 151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문재인 대통령은 3년 연속으로 참석하게 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 기간 동안 미국·폴란드·덴마크·호주 등 4개국과 정상회담을 하며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24일로 예정돼 있다. 최종건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성과를 설명하고 우리 노력을 재차 밝힘으로써,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미정상회담서 ‘북미대화’ 촉진 집중

청와대는 세 가지 측면에 주안점을 두고 문 대통령의 뉴욕방문을 준비할 예정이다. 흔들림 없는 ‘한미공조를 통한 한반도 프로세스 진전’이 첫 번째다. 이를 위해 23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지난 6월 30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열린 한미 정상회담 이후 3개월 만이며, 문 대통령 취임 이래 9번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 총 6차례 한미정상회담이 이뤄진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자주 열리는 셈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하고 국제적 지지를 확보해 (북미) 실무협상에서 실질적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목표)”라며 “한미정상회담과 유엔사무총장 면담,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구체적 협의와 유엔 및 국제사회의 관심 및 협조를 구하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 한일갈등 부분도 의제화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측은 상당한 규모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 측은 주둔지 반환 및 환경비용 등으로 맞서고 있다. 심각한 대립으로 격화될 경우 한미동맹 균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적지 않다. 여기에 더해 한일 지소미아 종료를 놓고 미국 측의 반대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최종건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일정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최종건 청와대 평화기획비서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일정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다만 청와대는 다자회의 중간 짧게 진행되는 정상회담인 만큼, ‘한반도 평화’ 의제에 선택과 집중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역내 현안으로서 회담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하면서도 “선택과 집중 측면에서 보면 제한된 정상회담임을 고려할 때 한미 동맹관계, 그리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과 (북미) 실무협상에 지혜가 모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 기후변화 등 보편적 현안에 한국기여 확대

국제사회의 보편적 이슈에 대한 우리의 기여를 높이는 것도 이번 방문의 중요한 과제다. 74차 유엔총회는 의제는 빈곤퇴치, 양질의 교육, 다자주의 등이며 특히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공동대응이 중요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녹색기후기금에 대한 한국의 추가 공여와 함께 P4G 한국 개최사실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P4G는 덴마크와 한국 등 다자 간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로 현재 7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덴마크에서 첫 회의가 열렸으며 내년에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세 번째 주안점은 중견국들과의 협력확대다. 문 대통령은 미중일러 등 한반도 주변 4강 외에 주변국으로의 외교지평 확대를 중요한 대외기조로 삼은 바 있다. 신남방정책이 대표적인 사례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기후변화 등 보편적 이슈에 대해 우리가 기여를 높이는 것처럼, (한반도 문제에 있어) 다른 나라들과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