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홍문표(사진 오른쪽)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 해소 차원의 국정조사 필요성을 두고 찬반으로 갈려 다퉜다. / 뉴시스
설훈(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홍문표(사진 오른쪽)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 해소 차원의 국정조사 필요성을 두고 찬반으로 갈려 다퉜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국정조사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 규명 차원에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여당은 검찰 수사에 맡겨야 한다며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정쟁’으로 규정했다.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개인적으로 조국 장관 문제는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 이걸 자꾸 들추니까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큰 도움이 안 된다”라면서도 “지금 검찰이 하는 부분 중에서 아직 나타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서 의혹 해소 차원에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해소되지 않은 의혹) 그 부분을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에게 알 권리, 검찰이 더 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춰주는 것이 야당이 할 일 아니냐”면서 “(조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공개하기 어려운 많은 제보가 들어왔는데, 국정조사로 확실히 파헤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국정조사라는 카드를 꺼냈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인 설훈 의원은 같은 날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자리에서 "검찰이 (조국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지금 하고 있는데 검찰에 맡겨놓고 국회는 국회가 할 일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우리 본연의 일로 돌아가자’는 게 정도(正道)이자 국민이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또 조 장관에 대한 각종 의혹이 연이어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제기된 데 대해 ‘검찰이 피의사실 공표를 하고 있다’라는 취지로 비판했다. 그는 “지금 조국 장관의 가족 문제 내용들을 보면 주로 검찰 쪽에서 나오는 이야기인데, 사실이 아닌 것들로 가득 차 있어 이것은 진위를 다퉈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명백히 법 위반인 만큼 일종의 정치 공세”라며 조 장관 의혹이 ‘국정조사의 영역’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홍문표 의원은 설 의원 주장을 두고 “사유가 되든 안 되든 국민이 원하고 있고, 또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일은 국회에서 정치적으로 이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카드를 내놔야 한다. 법 조항이 어디가 어떻다 해서 그냥 방치하고 놔두면 이것은 아무런 해결점이 나올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