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삼척매립장에서 열린 ‘삼척시 가연성 생활폐기물 연료화 전처리시설 준공식’에서 문종구 삼표시멘트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전재섭 삼척시 부시장(왼쪽 여섯 번째), 김민철 삼척시의회 부의장(오른쪽 다섯 번째)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삼표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삼표시멘트가 폐자원 재활용 설비구축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수입 유연탄 대체에 나선다. 

삼표시멘트는 지난 24일 강원 삼척 남양동 삼척매립장에서 ‘삼척시 가연성 생활폐기물 연료화 전처리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삼표시멘트는 이 시설을 통해 선별된 폐비닐 등 가연성 생활폐기물을 재활용하고, 시멘트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수입 유연탄을 대체하게 된다.

삼척시 가연성 생활폐기물 연료화 전처리시설은 지난 2016년 3월 삼척시와 삼표시멘트가 체결한 ‘폐기물 자원순환 실현을 위한 상생협력’을 통해 건립됐다. 총 22억5,000만원의 사업 비용 중 삼표시멘트가 20억, 삼척시가 2억5,000만원을 각각 투자했다. 

삼척시 재활용 선별장 내에 있는 이 시설은 일일 70톤 처리 규모로 파쇄·분쇄시설, 선별설비 등으로 구성됐다. 삼표시멘트는 향후 삼척시에서 발생하는 폐비닐 연간 1만8,000톤(5억4,000만원 상당)을 무상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문종구 삼표시멘트 대표이사, 전재섭 삼척시 부시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했다. 행사에서 문종구 사장은 시설물 기부채납서를 전재섭 부시장에게 전달했고, 전 부시장은 감사패를 증정하며 화답했다. 

문종구 삼표시멘트 사장은 기념사로 “삼척시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삼척시와 상생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삼표시멘트는 유럽의 사례를 교훈 삼아 순환자원 재활용을 확대하고, 정부 정책에 부응해 자원순환사회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이 시설이 보다 안정적이고 위생적인 생활폐기물 처리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삼척의 행복한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