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노동자 불법 고용에 대한 건설 노사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광주·전남건설지부가 25일 광주 서구 전문건설회관 앞에서 외국인 불법 고용 근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건설업계와 노조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건설노조가 외국인 노동자 불법 고용에 대해 ‘생존권 위협’을 내세우고 있지만, 건설업계는 노조의 불법 공사방해 행위를 비판하고 나섰다.

2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건설노동조합 광주·전남건설지부는 지난 25일 광주 서구 전문건설회관 앞에서 외국인 불법 고용 근절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노조 조합원 70여명이 참석했다.

노조는 “건설경기의 하락으로 내국인 건설 노동자의 실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반면 불법 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은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며 “수년간 외국인 불법 고용 문제를 항의했지만, 건설업체는 해결은커녕 불법고용을 확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조는 “외국인 불법 고용을 철폐하고, 지역 노동자 고용 안정에 힘을 쏟아야 한다”며 “건설업체들이 노사 갈등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전국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소속 전문건설업체들은 같은날 전문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은 불법 쟁의를 중단하고, 노사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며 노조의 불법 공사방해 행위를 비판했다.

이들은 “최근 광주 북구 임동의 한 아파트 현장에서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 조합원들이 타워크레인을 불법으로 점거하고, 외국인 노동자를 폭행했다”며 “불법이 계속된다면 모든 협상을 파기하고, 새로운 상생협력의 노동조합을 찾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건설현장 불법점거 △노조의 건설현장 불법 신분증 검사 △건설노조의 채용 갑질 △현장 폭행·폭언 행위 등에 대한 중단을 요구했다. 또한 폭행을 주도한 노조 조합원에 대한 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