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문재인 정부가 대기업 노조 편이나 민노총의 편이 돼서 일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노동계에 해명한 것을 두고 '표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사진은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경영인 간담회 하는 모습. / 뉴시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문재인 정부가 대기업 노조 편이나 민노총의 편이 돼서 일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노동계에 해명한 것을 두고 '표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사진은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현안 간담회를 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6일 “문재인 정부가 대기업 노조 편이나 민노총의 편이 돼서 일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노동계’에 해명했다.

그는 전날(25일) 전경련 등 경제계 목소리를 경청하는 ‘주요 기업 현안 간담회’에서 규제·노동·개혁을 언급하며 “노동 개혁은 참으로 아쉬운데, 그렇다고 문재인 정부가 모든 대기업 노조의 편이나 민주노총의 편이 돼 일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어떻게 하면 대한민국이 ‘기업하기 좋은 나라, 노동이 행복한 나라’를 한번 꿈꿔봐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가 이날 ‘전경련 처음 찾은 與(여) “정부, 노조 편 아니다”’는 기사를 게재하자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딱 꼬집어 틀렸다고 표현하기 어렵지만 의도적 편집이 숨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노동 중심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만약 오해될 만한 발언이 있었다고 한다면 그분들께 정식으로 사과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노동계 ‘표’ 의식한 행보일까

또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25일) 전경련 방문에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동안 정부·여당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이후 전경련과 거리를 뒀고, 전경련 해체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25일) 전경련을 찾은 자리에서 “사실 민주당 의원들이 이 자리 찾아오는 게 쉬운 자리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민주당 의원들의 전경련 방문 직후 브리핑에서 “원내지도부의 공식 활동이라기보다 입법 기관인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뜻을 모아서 진행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고 선을 그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 원내수석부대표 행보에 대해 “진퇴양난”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 이슈 해결 차원에서) 전경련이 일본과 경제 협력에 나서서 하는 만큼 (민주당은 전경련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그렇다고 (민주당이) 전경련에 붙자니 자신의 지지기반인 노동계 표심이 멀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 원내수석부대표 발언에 대해 “‘노동 존중 사회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하려면 정책이나 방향, 정부가 어떤 사업을 한다는 것에 대해 (민주당이나 정부가) 보여줘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라면서 “노동 존중을 말하며 민주당이 내는 정책을 야박하게 표현하면 ‘반 노동 정책’이다. 최소한 ILO(국제노동기구) 핵심 협약이라도 국회에서 비준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