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조국 법무부장관을 수사하는 검찰의 방식에 거듭 불만을 표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 참석해 중요한 외교적 사안을 논의하던 시간에 압수수색을 강행했다는 점에서다. 강기정 수석은 검찰의 ‘의도’를 의심했다.

26일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 정책박람회 기조강연에 나선 강 수석은 “한미 정상회담이 진행 중이니 검찰에 수사를 해도 조용히 하라고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했다”며 “검찰은 그 말을 듣지 않았고 대통령이 한반도의 운명을 가르는 회담을 하는 시간에 우리가 봤던 그런 일을 했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강 수석이 ‘수사개입’을 했다고 보고 정무수석직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야권은 조국 법무부장관이 검찰의 압수수색 당시 현장 담당자와 전화통화를 한 것을 ‘직권남용’이라고 보고 탄핵소추를 준비 중이다.

논란이 거세지자 강 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에 직간접적으로 다양하게 전달했다는 것은 당시에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과 당에서 쏟아졌던 다양한 발언을 말한 것”이라며 “검찰 관계자 중 저한테 직간접적으로 연락받은 분이 있다면 손 (들어보라)”고 해명했다. 검찰에 연락을 취하는 등 부당한 수사개입을 한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주목되는 것은 조 장관 수사에 대한 청와대의 기류다. 대통령의 정무적 판단을 조언하는 참모인 강 수석의 발언 등에서 검찰에 대한 청와대의 불편한 심기를 엿볼 수 있다. 실제 검찰수사 초기 청와대는 검찰의 수사방식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었다. 임명 이후에는 국정운영에 차질이 있을 것을 우려해 일정부분 선을 그어왔다. 다만 이번 대정부 질문을 통해 ‘수사개입’이라는 새로운 주장이 제기된 만큼, 청와대도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