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 뉴시스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지난 28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집회를 두고 정치권의 시선이 갈라졌다. 집회 주최 측과 더불어민주당이 참가자 수를 100만 명 이상으로 추산하면서 ‘부풀리기’ ‘군중정치’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집회 측에선 최대 참가인원을 200만 명으로 추산한 수치도 내놓았다.

사법적폐청산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는 지난 토요일 오후 6시부터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들은 반포대로 서초역~서초경찰서, 서초대로 서초역~교대역 구간 등 총 1.6㎞를 메웠다. 정부나 정당에 대한 찬반 집회는 종종 있어왔지만, 대규모의 시민들이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낸 것은 초유의 일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서초동 집회 이후 고무된 분위기다. 이해찬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주말 서초동 검찰 앞에서 예상보다 훨씬 많은 시민들이 모여서 검찰개혁을 외쳤다.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우리 시대 사명임을 선언한 것”이라며 “국민의 목소리를 과잉 수사를 일삼는 검찰과 일부 야당에 경종을 울린 것이라고 생각한다. 검찰, 법원, 언론처럼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든 선출된 권력인 야당이든 그 권력의 근원은 국민에게 있는 것이다. 검찰은 지금이야말로 스스로 개혁에 동참할 마지막 기회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집회에 나온 숫자가 그 정도라면, 나가지는 못했지만 응원하는 마음들은 보통 몇 배는 더 있다. 예상보다 높았던 수치고 국민의 뜻은 굉장히 선명했다”며 “집회는 분노해야 나간다. 결국은 국민이 승리자다. 조국 장관의 임기는 유한하겠지만, 검찰개혁의 요구는 이제 무한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은 냉소적인 시선을 보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친문세력이 주도한 검찰청 앞 집회가 열렸다. 조국과 이 정권이 저지른 불의와 불공정에는 눈을 감고 도리어 이것을 수사하는 검찰을 겁박한 것”이라며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주의 대한민국에서 인민재판을 하자는 것이다. 지금 이 정권은 검찰개혁이라는 그럴듯한 명분으로 사실상 대한민국을 비정상적 좌파독재국가로 만들고 있다”고 했다.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가장 타락한 민주주의 정치인 군중정치로 가고 있다. 모택동과 나치의 수법에 기대겠다는 것이다. 대전 인구 150만 명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고 하는데 아무리 봐도 과하다. (집회 장소) 옆에 대규모 축제 인원까지 훔쳐서 부풀렸다”며 “사법체제 전복시도는 정권 전복을 향한 분노의 민심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