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근 정부와의 소통을 이어가며 반등의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홈페이지 갈무리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최근 단절됐던 정부와의 소통을 이어가며 반등의 ‘불씨’를 지피고 있다. 하지만 신뢰회복을 위한 혁신안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민주당 의원들이 전경련을 방문한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또한 지난 26일에는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의 방한을 맞아 경제5단체 주최 환영만찬을 개최하기도 했다.

전경련은 그동안 경제5단체(전경련·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무엽협회·중소기업중앙회)의 ‘맏형’ 격 지위를 유지했지만, 지난 국정농단 사건 이후 ‘정경유착’의 중심으로 여겨지며 위상이 급격히 하락했다.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이 국정농단 사건 이후 잇달아 전경련을 탈퇴했고, 현 정권 들어서는 대통령 해외순방 등 정부공식행사에서 제외됐다. 이른바 ‘전경련 패싱’이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다.

전경련은 신뢰회복을 위해 2017년 3월 정경유착 근절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조직·예산 감축 외 △한국기업연합회(한기연)으로 개칭 △회장단 폐지 및 전문경영인으로 구성된 경영이사회로 대체 △분과별 위원회, 협의회 활성화 등 혁신안은 정관변경 등의 이유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아울러 활동내용과 재무현황의 연 2회 공개는 되레 연 1회 공개로 축소됐다. 정경유착 근절을 위해 사회협력회계를 없앴지만, 대관부서는 아직 유지 중이다.

전경련이 최근 집권여당과의 소통을 이어가며 반등의 기대감이 일고 있지만, 근본적인 체질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전경련이 혁신안 이행 등으로 신뢰를 회복하고, 재계 ‘맏형’ 격 지위를 되찾을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