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뉴시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부정 의혹에 대해 사회적 반발이 거세다. 정치권에서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 논의가 시작된 원인이나, 여야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에선 이같은 정치권의 행태를 비판하는 한편 관련 특별법 제정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1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 및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를 하지 않으면 국회의원 전원이 조국과 같은 도둑놈"이라며 "한국당은 시간 때문에, 민주당은 조사 대상 때문에 못하겠다고 하는데, 국민들은 국회의원 포함해서 고위공직자들이 조국과 같은 짓을 하고 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앞서 30일 국회의장실에서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를 논의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오신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대표는 조사 시기 및 대상, 입법 조치 여부 등에 이견을 보이며 합의하지 못했다.

하 의원은 "조국 문제는 단순히 조국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고위층, 정부,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조국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를 통해 대한민국 고위층들은 깨끗한 사람들로 가득차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발족한 당내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차원에서 관련 특별법 제정에 나설 계획도 밝혔다.

하 의원은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를 위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 다 개인정보인데 수사로 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느냐"며 "국회의원 모두가 피의자가 됐다고 생각하고 수사를 자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변혁에서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하겠다"며 "이걸 하지 않으면 국회는 문을 닫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