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국정조사를 주장했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국정조사를 주장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 전수조사를 하기 위해선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는 ‘조건부 찬성’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날 전수조사 논의를 위해 모인 3당 원내대표 회동이 불발된 것이 한국당 책임으로 비춰지는 데 대한 불쾌감도 내비쳤다.

나 원내대표는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만나 국회의원 자녀 입시 비리 전수조사 관련 조사 대상과 시기 등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했지만, 이견이 뚜렷해 별다른 합의를 보지 못하고 종료했다. 여당은 “겉으로만 동의하고 유야무야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에 한국당은 “(조 장관 의혹을) 물타기 하거나 시선을 돌리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전수조사에 대해) 당연히 찬성한다. 그런데 이 사안은 입법 사안이다. 민주당이 정말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법을 만들 것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우리당은 이와 관련해 당론으로 법을 제정할 준비를 하고 곧 발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보다 먼저 저희가 제안한 것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 조국, 황교안 대표와 저 관련된 자녀 특혜 의혹에 대해 전부 특검하자고 했다. 두 번째로 조국에 대해서 국정조사가 당연히 필요하다. 많은 의혹을 국회가 나서서 밝혀야 한다”며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해선 한마디도 안하면서 국회의원 자녀 전수조사를 운운하는 것은 여당의 명백한 물타기”라고 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은 전수조사 찬성이다. 전수조사를 하려면 개인정보를 받아야 하는데 제정법을 만들어서 함께 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정직한 자세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