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가 부산에서 열린 '세상모든가족 함께' 두 번째 캠패인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김정숙 여사가 부산에서 열린 '세상모든가족 함께' 두 번째 캠패인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정숙 여사가 6일 부산 국립해양박물관에서 개최된 ‘세상모든가족 함께’ 바다나들이 캠페인에 참석했다. 지난 5월 26일 서울숲에서 열린 나들이 캠페인에 이어 두 번째 참석이다. ‘세상모든가족 함께’는 미혼모,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들과 공감과 소통을 통해 포용국가로 나가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김정숙 여사는 행사 모두발을 통해 “누군가 아프면 함께 아프고, 누군가 힘들어 하면 힘이 되고 싶다. 내 가족이 아니라도 내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서로의 안녕을 돌보는 세상을 바란다”며 “‘세상모든가족 함께’ 하자는 오늘의 나들이는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김 여사는 “최근 가족의 형태가 급격히 다양해지고 있다. 한부모, 입양가족, 생활공동체, 다문화가족 등 가족의 울타리가 확대되고 있다”며 “사회 구성원의 인식 변화에 맞춰 법과 제도도 개선되어야 한다. ‘기존의 틀을 벗어난 가족’이라는 이유로 불평등을 겪게 해드리면 안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다양한 가족이 한데 어울릴 가족센터를 61개 지역에 만드는 데 3년간 894억 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한부모와 비혼모에 대한 지원 예산은 2017년에는 925억, 2018년에는 1천19억, 2019년에는 2천69억으로 늘어났다”며 “다양한 가족이 따뜻하게 기댈 수 있도록 품이 되어주는 사회가 한층 가까워지고 있다. 이것이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포용국가”라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가족은 혼인과 출산을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다. 입양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법률상으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은 가정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가족제도의 확대를 통해 국가가 이들을 제도로써 보듬을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가족의 해체, 출산율 저하 등의 사회문제도 이와 무관치 않다.

지난 5월 여성가족부와 한국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6.3%가 혼인 및 혈연과 무관하게 생계와 주거를 공유할 경우 가족으로 인정할 수 있다고 했으며, 외국인·이혼자·비혼독신 등 가족으로 포용할 수 있는 상대방에 대한 관념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15년 전 결혼을 위해 태국에서 한국으로 왔다가 남편과 사별한 이수연 씨 사연을 들은 김 여사는 “세상에는 모든 형태의 가족이 있다. 한국 사회가 전통적인 사회가 요구하는 가족 말고 다른 가족들도 함께 가족으로 살 수 있는 세상이 되도록  많이 노력하고 있다”며 “모든 가족이, 모든 형태의 가족이 가족으로서 서로 인정하는 그런 사회가 되도록 많이 노력하고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