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최고위원들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최고위원들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본격적인 ‘민부론 띄우기’에 나섰다. 한국당이 자체적으로 내놓은 경제정책 대안인 민부론을 중심으로 ‘정책정당’ ‘대안정당’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당 지도부는 국정감사 기간 동안 입법 토론회, 정책 현장 설명회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 대치 정국이 길어지면서 국민적 피로감이 높아지자 정책 경쟁으로 국면 전환을 꾀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황교안 대표는 7일 경기도 안성의 한 중소기업에서 ‘민부론이 간다’ 현장 설명회를 가졌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지금 대한민국 경제는 중병에 걸렸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경제정책을 책임지는 문재인 정권이 이를 알지 못한다는 것, 또는 모른 체 한다는 것”이라며 “민부론을 만든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경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바로잡기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민부경제, 민간주도 경쟁력으로 자유로운 노동시장 구축, 맞춤형 생산성 복지로 대전환을 이뤄내야 우리 기업과 국민이 다시 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이날 첫 현장 설명회를 시작으로 매주 1회 이상 설명회나 간담회를 여는 등 민부론에 공을 들일 예정이다. 오는 8일에는 민부론을 입법에 반영할 수 있는 후속 법률안 논의와 관련해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민부론은 내년 총선에서 한국당 경제 공약의 기본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고 ‘민부론 대 소득주도성장’ 정책 토론회를 제안하기도 했다.

당 경제대전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민부론 설계 작업을 총괄한 김광림 의원은 이날 “지난 금요일 청와대에서는 대통령과 경제단체장 오찬 간담회가 열렸다. 경제 4단체장들의 발언 요구는 자유한국당의 경제대전환 민부론과 정확히 일치했다. 100% 일치했다”며 “정부는 경제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회주의 실험을 중단하시고 대전환 시켜주실 것을 요청한다. 민부론과 소주성을 놓고 경제와 민생을 위한 토론,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했다.

◇ 두 달 째 ‘조국’만… 대여투쟁 전략 다양화 모색

이 같은 한국당의 정책 투쟁 노선은 최근 들어 높아진 ‘조국 피로감’을 덜기 위한 행보이기도 하다. 한국당은 당초 대여(與)투쟁 전략으로 장외·원내·정책 ‘3대 투쟁’ 원칙을 세웠다. 하지만 조국 장관 임명 후 한국당의 전략은 ‘조국 파면’ 장외집회를 중심으로 흘렀다.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도 거의 전 상임위원회에서 조 장관과 관련된 의혹을 규명하는 모습이 비춰지면서 ‘조국 정국’에 대한 국민적 피로도가 급격히 높아졌다는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제1야당의 정책 대안인 민부론을 중심으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대안정당’으로서의 능력을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민부론이 간다’ 현장 간담회를 통해 민부론을 직접 현장에 전달하고 우리당의 정책 방향도 소상하게 설명 드리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라며 “정책위원회와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입법, 예산 반영 작업도 꼼꼼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민부론 세일즈’ 이면에는 “비판만 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라”는 정부여당의 공세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전략도 숨어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민부론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747 공약(이명박정부)과 줄푸세(박근혜정부) 등 이명박·박근혜 시절 실패한 경제에 대한 향수만 가득하다”며 “잘못이 확인된 처방을 다시 환자에게 내미는 것은 무능한 의사임을 고백하는 것”이라고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