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뉴시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국감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논란으로 두 쪽으로 갈린 국민이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각각 대규모 집회를 벌이는 가운데 "국론 분열이 아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놓고 바른미래당이 거세게 비판했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말을 곧이곧대로 해석하면 국민들은 앞으로도 계속 광화문과 서초동에 나와 조국 퇴진과 검찰 개혁을 외치라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어떻게 이런 말씀을 하시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7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최근 표출된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며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이를 국론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자신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목소리를 내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수석부대표는 "여야 정치권은 극한대치로 국론이 분열됐고, 정치가 거리로 나서면서 법치와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는데도 (문 대통령은) 나몰라라 국민들 싸움만 부추기고 있다"고 혹평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특유의 유체이탈 화법을 구사했다"며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할 수 있게 지혜를 모아 달라', '국회는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 법안을 신속히 처리해 달라', 문제 해결에 가장 앞장서야 할 대통령이 어떻게 하겠다는 말씀은 없고 온통 요구사항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선동정치가 법치를 뒤흔들면 그 다음은 반드시 국가 위기기 뒤따른다. 남들에게 지혜를 모아 달라고 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이 지혜롭게 판단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적반하장, 책임전가를 그만하고 결자해지 하시라. 조 장관 없이도 검찰개혁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