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입된 ‘제로페이’ 이용률 확대 과제가 떠오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입된 ‘제로페이’가 조만간 출시 1년째를 맞이하게 된다. 제로페이는 지난해 12월 시범 운용 기간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 도입됐다. 아직까지는 이용률이 기대만큼 높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 제로페이, 걸음마단계… 월 평균 19억원 불과  

정무위원회 김선동 자유한국당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제로페이가 출시된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올 8월 16일까지 결제액은 모두 149억원으로 집계됐다. 월 평균 19억원 안팎의 규모다.  

결제액 규모는 조금씩 늘고 있는 추세다. 제로페이 월 결제액은 1월 1억9,900만원에 그쳤지만 7월 45억500만원을 기록했다. 다만 신용·체크·선불·직불카드 포함한 전체 결제시장(119조1,120억원)에서 차지하는 제로페이 비중은 0.02%로 아직 미미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제로페이는 QR코드를 활용한 계좌이체 기반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다.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서울시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주도적으로 도입한 결제 시스템이다. 제로페이로 결제 시, 연 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 가맹점은 수수료 부담이 제로다. 이외에 △연 매출 8~12억원 가맹점은 0.3%, 12억 초과 가맹점은 0.5%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기존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보다는 부담이 적은 구조다.  

서울시와 중기부는 이 같은 낮은 수수료를 앞세워 적극적으로 가맹점 모집해왔다. 지난 7월에는 도입된 지 약 6개월 만에 가맹점수가 25만개를 넘어섰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용률이다. 워낙 소비자의 이용률이 미미하다보니 소상공업계에서도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적지 않다. 한 편의점주는 “현재는 소비자들의 제로페이 사용률이 많지 않다보니, 소상인들 사이에서도 실효성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면서 “소비자들의 사용률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유인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물론 정부도 손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는 한편, 소득공제와 할인혜택을 마련해왔다. 특히 연말 소득공제 40% 혜택은 주요 홍보 수단 중 하나였다. 정부는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제로페이 사용금액에 40%의 소득공제율을 적용키로 한 바 있다. 이는 신용카드(15%)나 현금영수증·체크카드(30%)보다 높은 공제 혜택이다. 하지만 소득공제 혜택만으로는 획기적인 유인책이 되진 못하는 모습이다. 기존 카드 등 결제수단 보다는 아직까지 이용 편의성이 떨어지는데다 혜택이 미진한 점이 한계로 지목돼 왔다. 

◇ 소비자 제로페이 이용 경험 늘려야… 유인책 필요해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은 최근 현실적인 유인책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내놨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은 최근 ‘제로페이 서비스현황 및 개선방안’ 보고서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혜택으로 내세우는 소득공제 40% 혜택의 경우 실질적으로 와 닿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부가혜택에는 크게 못 미치는 실정”이라며 “사용할 때마다 혜택을 제공하는 포인트 적립 등과 같은 현실적인 부가 혜택 제공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제로페이 가맹점 확대를 위한 가입 조건 완화 △타 간편결제시스템과의 연계 확대 등도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됐다. 

대형 가맹점들 통한 소비자 유인도 고려해볼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8월부터 대형마트인 이마트는 제로페이를 전 매장에 도입했다. 이를 두고 소상공인을 위한 간편결제시스템이라는 기본 취지를 벗어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반대 의견도 있다. 편의점주 A씨는 “이용 경험 확대가 중요하다”며 “소비자들이 제로페이를 많이 이용해봐야 소상공인 매장에서도 이용을 할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