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에 실용적인 AI기술 공유하고 지속 성장 돕는 산실 역할
산업체 현장에 진출한 한양대 동문 네트워크 활용해 산업체 확산 기대
“공장자동화, 생산성 향상 솔루션 제공으로 AI시대 진입 촉진자 역할 기대”

한양대 AI솔루션센터 개소식 제막식 모습. (사진 앞줄 우측부터)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김종량 한양대 이사장, 강상기 한양AI솔루션센터장. (뒷줄 우측부터)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 김우승 한양대 총장, 손욱 전 삼성종합기술원장 / 동원
한양대 AI솔루션센터 개소식 제막식 모습. (사진 앞줄 우측부터)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김종량 한양대 이사장, 강상기 한양AI솔루션센터장. (뒷줄 우측부터)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 김우승 한양대 총장, 손욱 전 삼성종합기술원장 / 동원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최근 글로벌 산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산업체 현장에 실제로 적용, 기업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한양AI솔루션센터’가 문을 열었다. ‘한양AI솔루션센터’는 특히, 우리 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중견기업에게 AI기술을 공유하고 이들의 지속적 성장을 돕기 위해 설립된 국내 최초의 AI솔루션센터다.

동원산업(대표 이명우)과 한양대(총장 김우승)는 10일 한양AI솔루션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동원산업이 30억원을 기부하고, 개교 80주년을 맞은 실용학풍의 대명사 한양대가 손을 맞잡아 탄생한 것이다.

한양대 한양종합기술원(HIT)에서 열린 이날 개소식에는 동원에서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이, 한양대에서 김종량 이사장, 김우승 총장, 장준혁 교수가 참석했으며, 이 밖에 손욱 전 삼성종합기술원장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자가 참석했다.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은 축사에서 “대항해시대는 ‘자연의 바다’가 무대였다면, AI시대는 ‘데이터의 바다’가 무대가 될 것”이라며 “한양 AI솔루션센터가 우리나라의 AI 시대를 여는 선봉장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초대 센터장은 삼성전자에서 AI개발그룹장을 역임했던 강상기 박사가 맡는다. 기업체 출신의 센터장을 배치함으로써 한양AI솔루션센터를 연구개발(R&D)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사업을 하는 벤처회사처럼 운영하겠다는 의지다.

강 센터장은 “한양AI솔루션센터는 제조공정 분야 위주로 실용적 AI기술을 이용한 핵심솔루션을 중소, 중견기업 등 산업체에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핵심적이고도 종합적인 솔루션 제공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나라가 한발 앞서 갈 수 있는 동력(動力)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한양AI솔루션센터는 산업체 현장에 진출해 활동하고 있는 동문들이 많은 한양대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AI 기술의 국내 산업체 확산에 본격적인 물꼬를 트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앞으로 한양AI솔루션센터는 제조공정·스마트IT·머신러닝·AI플래폼분야 등 산업체에 도움이 되는 실용연구로 기업 대상 기술자문, 솔루션 개발, 임직원 대상 AI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양대는 AI스피커를 국내대학 최초로 상용화한 장준혁 교수를 부센터장으로 임명하고, 연구력이 뛰어난 20여명의 교수를 센터에 참여시켜 솔루션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국내 대학 최초로 다양한 AI 전문가들이 재능기부 차원에서 강의를 하는 ‘AI 기부 강좌’ 개설도 장기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강 센터장은 “현존하는 다양한 IT 기술과 융복합 기술을 활용해 공장 자동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우리나라 산업계가 AI 시대로 들어가는 본격적인 촉진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동원그룹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