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장악저지 및 KBS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회의에 안경을 쓰고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장악저지 및 KBS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정감사가 종료된 뒤 패스트트랙 사태에 대한 검찰 소환에 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국당 지도부는 “지도부가 책임지겠다”며 패스트트랙 사태로 고소·고발된 소속 의원들에게 “검찰 수사에 응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바 있다.

나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누차 출석 의사를 표했고, 다만 국정감사 동안에는 실질적으로 원대로서 총괄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지금 출석하는 건 적절치 않기에 국정감사 종료 후 일자를 협의해서 출석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오는 17일 검찰이 일부 의원에게 소환 통보를 한 데 대해서도 출석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기본적으로 불법 사보임이기 때문에, 정치행위에 불과하기에 법적 책임을 질 이유는 없다고 본다”며 “법적 책임을 질 일이 있다면 제가 질 것이며 실질적으로 정치행위고 정당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검찰이 소환 없이 기소한다는 보도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검찰에서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사실상 검찰 수사가 문희상 국회의장 수사도 제대로 안된 것이고, 다 떠나서 실질적으로 우리가 수사에 대해서는 협조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남부지검은 패스트트랙 사태로 국회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당 의원 37명에게 지난달 말부터 두 차례에 걸쳐 소환을 통보했지만, 출석한 의원은 없었다. 지난 1일 출석 요구를 받은 적 없는 황교안 대표가 자진 출석했지만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