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56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56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바른미래당이 14일 검찰개혁을 논의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조국 구하기'로 규정하고 작심 비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논란과 관련한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조 장관을 감싸기 위해 당정청이 검찰개혁을 서두른다는 지적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장관 사태로 나라가 어지럽고 국론이 분열됐음에도 정부여당의 조국 구하기가 도를 넘었다"며 "여권 인사들의 무책임한 조국 지원 행동을 넘어 이제는 당정청이 나서 조국 구하기를 제도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전날(13일) 당정청 고위간부가 일제히 총출동해 검찰개혁의 강한 의지와 로드맵을 논의했다"며 "무소불위의 검찰권력을 제한하고 인권을 지켜야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조 장관의 특권과 반칙이 국민 지탄을 받는 가운데 (당정청이) 검찰을 압박하는 태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는 조 장관을 포함해 이낙연 국무총리·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이인영 원내대표·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끝을 봐야 한다"고 발언했다.

손 대표는 "검찰개혁은 조 장관 수사가 종결된 후에 차분히 진행되도 늦지 않고 그래야 한다"며 "만약 이것이 조 장관 문제로 골치를 썩는 여당이 조 장관을 명예퇴진하게 하려는 방안이라면 생각을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장관의 명예퇴진을 생각할 때가 아니라, 하루빨리 해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선 검찰개혁을 서두르는 듯한 당정청의 움직임을 놓고 전방위적인 사퇴압박에 시달리는 조 장관의 거취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조 장관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통과와 비슷한 시점에 사퇴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손 대표는 "명예퇴진의 한 방법으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 있는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먼저 처리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크게 잘못된 생각"이라며 "지난 4월 여야 4당 원내대표는 법안 본회의 표결 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진행한다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합의한대로 선거법 개정안부터 처리하는 것이 순리"라며 "정치를 순리대로 풀어가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