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로 인해 잠시 중단했던 장외투쟁을 오는 19일 재개하기로 했다. 여권에서 패스트트랙에 오른 사법개혁 법안을 우선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등 조국 법무부 장관 ‘굳히기’에 돌입했다는 판단에서다. 19일 광화문 집회는 지난 개천절 집회에 이어 또 다른 대규모 집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의 국정운영이 비정상을 넘어서 이제 독재의 길로 치닫고 있다. 범죄 피의자 조국의 검찰 특수부 해체 공작, 국회의장과 여당이 단독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패스트트랙 밀어붙이기, 사법부의 무더기 조국 관련 영장 기각 퍼레이드 이 모든 게 결국 이 정권의 독재선언이나 다름없다”며 “사실상 조국이 정권서열 2위, 부통령이라는 말이 회자되고 대한민국이 ‘조국 공화국’이라는 탄식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우리 당은 문 대통령의 범법자 조국 지키기와 이 정권의 친문독재에 맞서서 전방위적인 투쟁을 계속 해나가겠다”며 “정권의 압박과 방해로 사법 정의가 무너진다면 더욱 강력한 범국민 투쟁으로 이를 바로 잡아나가겠다. 대통령이 끝내 조국을 품에 안고 독재의 길로 간다면 정치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권은 무자비하게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온갖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을 임명해 (검찰개혁을) 계속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분노와 절망을 담을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이라고 생각한다”며 “토요일(19일) 오후 1시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정부의 국정 유린, 국민의 뜻에 반하는 무도한 장관 임명 부분에 대해 계속 투쟁을 하고 있다”며 “국민들과 함께하기도 하고 또 당에서 필요한 부분은 당에서도 하는 등 모든 방안을 동원한 총력 투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외투쟁뿐 아니라 원내투쟁도 가열차게 할 것이다. 정책투쟁을 통한 경제와 민생 살리기를 위한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