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전기차를 시승해보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전기차를 시승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 소재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전세계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가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량으로 급전환되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육성으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2030년 미래차 산업 경쟁력 1위와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 달성이다.

기조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2030년 신규 차량의 30%는 수소차와 전기차로 생산되고 50% 이상이 자율주행차로 만들어질 것이다. 이동서비스 시장은 1조5,0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미 일부 유럽 국가들은 202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발표했고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는 등 친환경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미래차 산업 육성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이동서비스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진행된다. 전기차의 경우 이미 세계 최고 배터리 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전비를 자랑하고 있고, 수소차 양산도 최초일 정도로 우수하다는 평가다. 지난달에는 수소트럭 총 1,600대를 스위스에 납품하는 수출계약이 성사되기도 했다. 정부는 친환경 차량의 성능 우위를 유지하면서 라인업을 전 차종으로 확대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계획대로라면 현재 2.6% 수준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2030년 33%까지 늘어난다.

아울러 수요확대를 위해 친환경차 구입 보조금을 지원하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인하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구입 보조금 수준은 2022년 시장상황과 미래차 경쟁력을 감안해 결정하기로 했다. 또한 운수사업자 선정 시 수소버스 운행 우대 등의 제도를 통해 사업자를 중심으로 전기수소차의 대량 수요를 발굴할 예정이다.

자율주행차 기술의 발전은 인프라가 바탕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2024년까지 필수적인 인프라를 전국 주요도로에 완비하겠다는 계획도 발표됐다. 세계최초 5G 상용화 성공을 기반으로 차량통신 인프라와 3차원 정밀지도를 구축하고 교통관계 시스템, 신호등 및 안전표지 일치화가 구체적으로 추진된다. 이 같은 인프라 위에 2021년 부분자율차(3레벨) 상용화, 2024년 완전자율차(4레벨) 출시, 2027년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이뤄질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는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내건 독일 보다 3년 빠른 시점이다.

내연기관 중심으로 조성돼 있는 현 생태계를 미래차 중심으로 옮기는 방안도 추진된다. 산학연 인력양성 사업단을 운영해 전문인력 2,000명 양성에 나서며, 미래차 설비투자에 나서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2조원 이상 정책자금이 투입된다. 반도체, IT, 인공지능 등 서로 다른 업종과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고, 미래차 관련 창업도 적극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며 “미래차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겠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 시대를 선도할 만큼 준비돼 있고 열정이 있다. 머지않아 미래차 1등 국가 대한민국을 반드시 보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