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가 연내 증차를 중단하겠다고 밝히는 등 기존과 다른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뉴시스
‘타다’가 연내 증차를 중단하겠다고 밝히는 등 기존과 다른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마이웨이’를 이어가던 ‘타다’가 돌연 브레이크를 밟았다. 정부는 물론 택시업계의 싸늘한 눈초리와 여의치 않은 여론 속에 당초 계획을 전면 유보한 것이다. 이로써 ‘택시제도 개편방안’의 제도화가 속도를 낼 수 있게 될지 주목된다.

‘타다’는 지난 16일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택시와의 상생’을 언급하며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불과 열흘 전 “내년까지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던 계획을 전면 수정한 것이다.

‘타다’의 이 같은 발표는 사실상의 백기투항으로 풀이된다. ‘타다’는 지난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지난 7일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차량을 1만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하며 강력한 사업 확장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앞서도 ‘타다’는 택시업계의 강한 반발에 적극 맞서고, ‘택시제도 개편방안’ 관련 실무 논의기구에서도 자신들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 등 ‘마이웨이’를 이어왔다.

하지만 이 같은 행보는 택시업계의 더욱 거센 반발과 국토교통부의 엄중 경고를 불러왔다. 국토교통부는 ‘타다’가 사회적 갈등을 재현하고 있다며 ‘타다’의 법적 근거를 손볼 수 있다는 뜻까지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이러한 입장 표명은 ‘타다’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 결정적인 계기로 해석된다.

이로써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택시제도 개편방안’ 제도화 움직임 또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타다’는 그동안 정부 및 실무 논의기구의 다른 주체들과 각을 세우며 제도화를 지연시키고 있다는 비판까지 받은 바 있다. 법 개정을 먼저 추진한 뒤 구체적인 사안들은 시행령에 반영하자는 정부 및 다른 주체들과 달리, ‘타다’는 보다 신중한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사안들을 결정한 뒤 법 개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타다’는 이번 발표를 통해 제도화 추진에 대해서도 보다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 기존 택시를 활용한 모델인 ‘타다 프리미엄’ 확대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힌 것이 대표적이다. 이는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렌터카를 활용한 택시’와 달리 ‘택시제도 개편안’의 핵심 내용에 부합하는 측면이 많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타다 #택시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