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최근 논란이 된 공짜점심 발언 관련해 “DLF 투자 피해자들을 향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최근 논란이 된 공짜점심 발언 관련해 “DLF 투자 피해자들을 향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은 위원장은 1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제38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개최’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앞서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상품 투자와 관련해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며 “투자는 자기책임원칙이다. 투자자들도 안전성 등을 잘 분석해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해당 발언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투자자를 겨낭한 발언이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DLF 투자자들은 은행이 판매한 상품에 투자했다가 대규모 피해를 봤다. 아울러 은행의 상품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를 비롯한 각종 문제점이 드러나 투자자들의 분노를 키웠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 수장이 투자자의 자기책임 원칙을 언급하면서 DLF투자자들의 반발을 불렀다.  

이에 금융위 측은 이날 곧바로 해명 입장을 내놨다. 금융위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투자자의 자기책임원칙을 언급한 것은, 최근 늘어난 리츠 등 대체투자에 대한 컨틴전시플랜(비상대응계획)을 검토하고 있는지를 물은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라고 전했다. 이어 “리츠의 가격변동에 대한 컨틴전시플랜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시장불안 심리를 자극할 수 있어 조심스러우며 투자는 자기책임으로 하는 것이라는 원론적인 언급을 한 것이다. 이번 DLF 문제를 적시해 책임문제를 언급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피해자들의 반발은 이어졌다. 지난 16일에는 일부 피해자들이 정부서울청사에 모여 은 위원장의 ‘공짜점심’ 발언을 규탄하고 사과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17일 다시 한 번 ‘해당 발언이 피해자들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한 것이다. 피해자들을 지칭해서 한 말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다음달 DLF 사태 안건을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피해 배상 책임을 두고 치열한 논의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