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관련 논의가 ‘아전인수’격으로 흘러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서로를 향해 공수처에 대한 입장이 과거와 달라졌다고 공세를 퍼붓고 있다. 민주당은 1998년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를 예로 들었고, 한국당은 2004년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였던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민주당은 과거 한나라당이 공수처 설치를 주장했다는 점을 이용해 공수처법을 반대하고 있는 한국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1998년 당시 한나라당 대표인 이회창 총재도 공수처 설치를 주장했고, 2012년도에도 새누리당 여러 의원들이 공수처 설치법을 발의했다”며 “2016년 새 당 대표로 뽑힌 대표(이정현 의원) 역시 공수처 설치를 찬성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자신들도 오랫동안 추진하던 걸 이제와 반대하는 이유를 도저히 알 수 없다”며 “고위공직자 비리를 왜 수사하지 못하게 하려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경협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수처 설치 거품 물고 반대하시는 분들 과거에는”이라며 과거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보수 정치인들의 공수처 찬성 발언을 언급하기도 했다.

반대로 한국당은 과거 이 대표가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었다는 점을 이용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3일 당 회의에서 “이해찬 대표 본인도 과거에 반대했던 공수처를 이제는 신주단지 모시듯이 하는 게 참 갸우뚱하다”고 했다. 지난 2004년 이 대표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치를 때 ‘대통령이 사정 집행기관을 직접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발언한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여권이 공수처 설치를) 왜 이렇게 서두르는지, 왜 이렇게 조급한지 이해할 수가 없다. 조국 게이트가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공수처를 빨리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공수처는 한마디로 자기 편 범죄는 비호하고 남의 편에는 억울한 누명을 씌우고 보복하는 것 아니겠나. 친문 은폐처, 반문 보복처, 결국 문재인 정권 보위부다. 공수처 집착이 이 정권의 독이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