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조국 정국’ 이후 지지율 상승세를 타며 반사이익을 얻었던 자유한국당이 위기에 직면했다. 국군 기무사령부(기무사) 계엄 문건에 황교안 대표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다 원내대표의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발언으로 당내에 불만스러운 목소리도 감지된다. 당은 총선을 앞두고 있는 예민한 상황인 만큼 잡음을 최소화 하겠다는 의지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2017년 기무사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의 원본을 지난 21일 공개했다. 이른바 ‘기무사 계엄 문건’은 한 차례 논란이 된 바 있지만, 원본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 소장은 당시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 대표가 NSC에 참석해 촛불집회 현장에 계엄군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황교안 계엄령 문건’ 의혹을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즉각 고발 조치에 나섰다. 황 대표는 “계엄령의 ‘계’자도 못들어봤다. (임 소장의 주장은) 거짓말이다. 고소나 고발을 통해 사법조치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당은 임 소장을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및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당은 해당 의혹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여론전’에도 집중하고 있다. 황영철 의원은 23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임 소장의 주장을 들어보면 확인이 되지 않은 내용을 중심으로 상당히 공격적이고 정치적 의도가 있는 발언들이 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심도 있게 조사하고 진실을 파헤쳐 보면 금방 답은 나올 것”이라고 했다. 다만 공식 회의석상에서는 발언을 자제하면서 논란 확산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언급한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4월 여야의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국면 때 적극적으로 나섰다가 국회법 위반으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의원들에게 ‘기여도’를 따져 공천 가산점을 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이 같은 방침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내에선 당장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다. 패스트트랙 저지 시위에는 당 대부분의 의원과 당직자가 참석했지만,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것은 60명이다. 지도부 지시에 따라 움직였으나 수사를 받지 않는 의원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한 당직자는 “총선이 코앞에 둔 상황에서 공천권도 없는 원내대표가 가산점 문제를 언급한 것이 부적절했다”고 봤다.

유기준 한국당 의원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원내대표가 공천에 대한 소관을 갖고 있지 않다”며 “아마 원내대표가 이야기하더라도 정치적 수사”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당을 위해서 그렇게 노력한 의원들에 대해서는 패스트트랙뿐만 아니라 다른 예도 공과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오는 31일 1차 인재영입 명단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총선 모드’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달 내로 영입인사 1호를 발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후 주춤한 지지율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의도다. 정치신인 및 여성을 중심으로 쇄신과 혁신의 이미지를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