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지난 4월, 사법·정치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사법·정치 개혁 법안 처리와 관련해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지난 4월, 사법·정치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민주당은 이제 나오지 않은 길로 나서겠다”라면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사법·정치 개혁 법안 처리에 나서기로 했다. 전날(23일)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이 ‘3+3 협의’를 갖고 사법·정치 개혁 법안 처리 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협상이 사실상 결렬된 데 따른 행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23일) 3당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 관련 협상, 검찰 개혁 관련 (여야 3당의) 실무협상 결과는 빈손으로 끝났다. 한국당에게 기대한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향후 사법·정치 개혁 법안 처리와 관련해 “형식과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지난 4월, 사법·정치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을 함께 추진한 정당과 전면적인 대화를 추진하겠다. 마음을 열고 또 의견을 나누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지난 16일부터 진행 중인 여야 3당의 ‘3+3협의’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향후 예산이나 민생 입법안 처리 과정에서 한국당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이 원내대표는 “여야 3당 원내교섭단체 간 협상도 그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을 것이다. 대화와 타협이라는 정치 본연의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한국당이 여야 간 몸싸움으로 격화된 ‘패스트트랙 사건’과 관련해 총선 공천 과정에서 가산점을 주겠다고 밝힌 데 대해 맹비난했다. 그는 “어제(23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패스트트랙 가산점 부여를 공식화했다. 농담으로 주고받기 부끄러운 게 정당의 공식 입장이라는 점에서 어처구니없고 통탄스럽다”며 “한국당 일부 당원의 항의대로 뭐 하자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이 노골적으로 사법체계를 무력화했고, 이는 국민에 대한, 공권력에 대한 명백한 조롱”이라며 “법과 원칙을 중시하는 보수주의를 표방하고, 공정이라는 잣대를 공직자에게 들이댈 수 있는지, (한국당 의원들은) 표창장과 상품권을 내려놓고 검찰 조사실과 법정으로 향해야 한다. 더 이상 국민을, 공권력을 조롱하지 말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