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식품이 실적 부진으로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br>
풀무원식품이 실적 부진으로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풀무원의 핵심자회사인 풀무원식품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해외 식품 사업이 수년째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실적 악화가 지속되고 있어서다. 여기에 최근엔세무조사 부담까지 품게 돼 어깨가 더 무거워졌다.  

풀무원식품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조6,48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3.8% 가량 늘어난 규모다. 매출은 성장했지만 수익 성적표는 썩 좋지 못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262억원으로 전년대비 11.5% 가량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풀무원식품은 지난해 25억원의 당기손손실을 냈다. 해외 법인들의 적자가 지속되면서 수익을 갉아먹은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자회사 법인은 지난해에도 대규모 적자 행진을 이어갔다. 

풀무원은 1991년 미국 현지 법인인 풀무원USA를 세우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뒤 20여년간 투자를 이어왔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풀무원USA는 지난해에만 해도 358억원의 손실을 냈다. 올 상반기에도 미국 자회사의 적자는 이어졌다.  

이런 가운데 최근엔 달갑지 않는 손님도 찾아왔다. 국세청이 풀무원식품에 대한 세무조사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풀무원과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조사1국 요원들을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풀무원식품에 파견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세무조사는 정기 세무조사로 전해진다. 통상 기업들은 4~5년 주기로 세무조사를 받는다. 다만 정기 세무조사라고 해서 기업 입장에서 마냥 편한 것은 아니다. 재무 및 회계, 경영 내역을 살펴보는 만큼 기업 입장에선 그 자체로 부담이 될 수 있다. 자칫 추징금이라도 받게 된다면 실적 부진으로 고민이 깊은 풀무원식품에겐 엎친 데 덮친 격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풀무원 관계자는 “일반적인 정기 세무조사 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실적에 대해선 “해외 사업 실적 외에 국내 사업의 경우,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