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회의에서 손학규 대표의 당비 납부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회의에서 손학규 대표의 당비 납부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 대한 '당비 대납' 의혹이 제기되는 과정에서 당 기밀을 유출해 결정적 자료를 제공한 당직자의 징계 문제를 놓고 당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의당 출신으로 구성된 바른미래당 노동조합(바른미래 노조), 바른정당 출신으로 구성된 바른미래당 사무처노동조합(바른미래 사무처노조)는 24일 각각 상반된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바른미래 노조는 과거 국민의당 시절부터 이뤄졌던 기밀 유출 사건들을 엄중히 다루지 않은 결과, 유출된 기밀문서가 당내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정치 공세에 악용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우리는 국민의당 노조 시절부터 당내 기밀문서 유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주장해왔다"며 "그러나 당 사무처는 미온적 대응으로 일관해온 결과 유출된 기밀문서를 확보한 평당원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당대표에 대해 선관위 조사를 요구하는 작태에까지 이르렀다. 한심하고 비참한 일"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이 거론한 '평당원'은 최근 당 윤리위원회 징계로 최고위원직을 잃은 이준석 전 최고위원을 지칭한 것이다.

노조는 "바른미래당은 기밀 유출과 관련해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국민의당 시절에는 끝내 무죄로 판결된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져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었고, 당 통합 이후에는 중앙당의 회계자료가 유출돼 업무추진비 의혹이 일었다"며 "4·3 보궐선거 직후에는 정책연구원인 바른미래연구원의 회계자료가 유출됐고, 중앙당의 당무감사 자료도 유출됐다. 그리고 이번에는 당비 납부 내역이 유출됐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중앙당 사무처는 이번에야말로 유출 당사자와 업무 책임자를 모두 일벌백계해 무너진 당의 기강을 바로 잡아 달라. 그것이 당을 살리는 길"이라며 "그리고 다시는 기밀 유출이 재발하지 않도록 엄벌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결코 공익제보의 문제가 아니다. 당직자 개인의 직업윤리 문제이자 당내 기강의 문제"라며 "혹시라도 공익이라는 미명 뒤에 도둑을 숨길 생각은 추호도 하지 말길 바란다. 우리는 이번 사태가 합리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단체행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바른미래 사무처노조는 손 대표의 당비 대납은 위법 행위이기 때문에 해당 당직자의 기밀 유출은 공익제보로 판단, 25일 오전 11시로 예정된 제9차 인사위원회의 징계 논의에서 보호받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사무처노조도 24일 성명문을 통해 "당이 망가져가는 모습을 보며 하루하루를 개탄하며 지내고 있다"며 "국민들을 보기 부끄러운 마음에 사죄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는 25일 오전 개최되는 인사위에 주목하고 있다"며 "이번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국민을 상대로 진실한 정당으로 거듭날 것인지, 내로남불 정당으로 전락할 것인지 판명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무처노조는 "최근 우리 당에서는 손 대표의 당비가 제3자들의 통장에서 수차례 당의 당비 계좌로 입금됐다는 것이 발견됐다"며 "당의 재정을 맡는 당직자는 정치자금법 제2조 제5항에 따라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하고 법치라는 헌법 가치를 지키겠다는 당의 정강정책에 따라 공익제보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우리는 손 대표의 당비가 제3자들에 의해 납부된 것이 정치자금법 제2조 5항을 위배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무처노조는 "우리 당은 제3의 공익신고자나 내부고발자에 대해서는 관대하면서, 왜 이토록 우리 당내의 공익신고자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로 보려고 하는지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며 "우리 사회는 공익제보자의 용기로 인해 더욱 발전해왔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당의 상황을 매우 위중하게 생각하며, 당이 살 길이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을 계속해나갈 것"이라며 "바른미래당이 바른 미래를 꿈꾸는 진실한 정당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23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이같은 제보를 토대로 작년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손 대표가 총 9차례에 걸쳐 당비 2,250만원을 타인에게 대신 납부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손 대표 측 당권파는 개인 비서에게 자신의 현금을 건네 납부토록 지시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