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국회의원 정수 확대' 논의를 언급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난색을 보였다. /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국회의원 정수 확대' 논의를 언급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난색을 보였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주장한 ‘의원 정수 확대’에 난색을 보였다. 의원 정수 확대 논의 과정에서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27일, 당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12월 15일, 여야 5당(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비례대표·의원 정수 확대(10% 이내)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합의한 점을 언급했다.

이어 “의원 세비 총액을 동결한다는 전제 위에서 의원 정수 확대를 검토하자는 논의가 바탕이 돼 지난해 12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까지 함께 현행 300석에서 10% 범위 내에서 (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합의했다. 의원 정수 확대가 논의될 수는 있겠지만, 민주당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본다”라면서 의원 정수 확대 논의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또 “현행 300석에서 10% 범위 내에서 (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진다면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동참한다면 지난 1월 (여야 5당의) 합의 사항에 기초해 추가 논의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심 대표 호소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5월, 기자간담회에서 “의원 정수 확대 문제는 분명히 300인을 넘지 않는 것으로 당론을 정리했다. 세비를 줄여서 의원 수를 늘리자고 하는데, 지금 국민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세비를 줄이라는 게 아니라 권한 있는 의원 숫자를 늘리지 말라는 것”이라고 한 바 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지난 27일, 심 대표의 ‘의원 정수 확대 논의’ 주장에 대해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너무나 민감한 사안”이라며 난색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